Quantcast

[타임머신] 삼삼절로 기억되는 오늘, 김택용-마재윤의 ‘곰TV MSL’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이게 벌써 12년 전 일이라니.
 
2007년 3월 3일, 서울 어린이 대공원 돔아트홀에서 김택용과 마재윤의 ‘곰TV MSL’ 결승전이 펼쳐졌다.
 
이 당시 결승전은 딱히 예상도 불필요한 결승으로 평가 받았다.
 
부인할 수 없는 시대의 최강자이자 프로토스의 재앙이라 불렸던 마재윤이 결승전에 올랐고, 상대는 신예 프로토스.

당시 네이버뉴스

 
심지어 당시 마재윤은 기세도 좋았다. 상기한 경기가 있기 일주일 전인 2007년 2월 24일 서울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신한은행 스타리그 시즌 3 결승에서 이윤열을 3-1로 누르고 우승컵을 품에 안았다.

당시 네이버뉴스

 
당시의 마재윤을 대적할 수 있으라 여겨졌던 강민(프링글스 MSL 시즌1 준우승), 이윤열 등이 다전제에서 그에게 모두 패배했으니. 2007 ‘곰TV MSL’은 결과가 정해진 대관식처럼 생각이 됐다. 전문가들도 마재윤의 우세를 들어줬고.

 
김택용이 1:0으로 앞서면서 시작할 때도 많은 사람들은 ‘이대로 지더라도 김택용이 현존 최강의 프로토스다’라고 생각했다. 잠시 앞설 순 있어도 아예 이긴다고는 생각 안 했던 것. 마재윤 상대로 잠깐이라도 우세했으니 최강의 프로토스라는 게 게임팬들의 이야기였다. 그런데 결과가 3:0. 그 마재윤이 신예 프로토스한테 한 세트도 얻지 못하고 진 것이다.

당시 네이버뉴스

 
이 결승전은 마재윤 최강 시대의 종말을 선언함과 동시에 프로토스 역사상 최강의 대 저그전 스페셜리스트 김택용의 탄생을 알리는 이벤트였다. 그리고 소위 ‘비수류’라고 불리는 저그전 운영법이 세상의 주목을 받는 계기도 됐다. ‘비수류’란 적극적인 초반 프로브 정찰, 더블넥 이후 적극적인 커세어-다크템플러 활용, 저그를 압도할 정도의 멀티테스킹 능력을 기반으로 한 견제 등등 김택용 식 저그전의 특징을 한데 묶어 이르는 말이다. ‘비수류’라고 불리는 이유도 김택용의 아이디가 ‘비수’(bisu)이기 때문이다.

당시 네이버뉴스

 

여튼 2007년 3월 3일 ‘곰TV MSL’ 결승전은 스타크래프트리그 역사를 통틀어 가장 임팩트 있는 사건 중 하나로 남았다. 이에 팬들 사이에서 소위 ‘삼삼절’이라 불리고 있다.
 
이후 마재윤이 스타크래프트리그 승부조작 사건의 장본인이 되지만 않았다면 길이길이, 아마 2019년 현재에도 기분 좋게 오늘을 기념하지 않았을까 싶다. 당시에는 온갖 커뮤니티를 폭발시킬 정도로 치열한 대립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웃으면서 기억하는 임요환-홍진호의 2004 에버 스타리그 4강 ‘삼연벙’ 사건처럼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