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JTBC 뉴스룸’ 북미정상회담, 트럼프X김정은 결렬 배경 상반된 주장…진실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뉴스룸’에서 북한과 미국이 정상회담의 결렬 배경을 설명하면서 서로 상반된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1일 방송된 jtbc‘뉴스룸’에서는 북한과 미국이 이번 베트남 하노이 열린 2차 정상회담의 결렬 배경을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어 누구 말이 맞는지에 대해 보도했다. 

 

jtbc‘뉴스룸’방송캡처
jtbc‘뉴스룸’방송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총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핵 담판이 빈손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벌써부터 향후 협상 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기싸움에 돌입한 것 아니야는 평가가 나왔다.
 
북미 모두 2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정상회담의 결렬 배경이 제재해제와 '영변 핵시설 폐기 +a'를 둘러싼 입장차에 있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따져보면 미묘한 차이가 느껴졌는데 우선 북한이 요구하느 '제재 해제'의 범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인 28일 회담 결렬 직후 회견에서 “기본적으로 들은 전면적 제재 해제를 원했고, 우리는 그걸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리용호 외무상은 1일 새벽 하노이 숙소에서 가진 심야 회견에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전면적인 제재해제가 아니고 일부 해제, 구체적으로는 유엔제재 결의 11건 가운데 2016년부터 2017까지 채택된 5건, 그 중 민수경제와 인민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들만 먼저 해제하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이 기본적으로 전면적인 제재해제를 요구했다”고 밝혀 이를 재반박을 했다.
 
하지만 양측이 방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표현만 달랐을 뿐 내용상으로는 같은 말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이 '민수용'에 한해 해제를 요구했다지만, 제재의 상당 부분이 북한으로 들어가는 유류와 외화 차단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이는 결국 민수경제와 인민 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다.
 
따라서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민수용에 한정한제재해제 요구가 사실상 전면적인 제재해제로 받아들여 졌을 것으로 보인다.
 
회견장에 배석한 최선희 부상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영변 핵단지 전체, 그 안에 들어있는 모든 플루토늄 시설, 모든 우라늄 시설을 포함한 모든 핵시설을 통째로, 영구적으로 폐기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변 핵단지가 5MW 원자로 핵연료봉 공장, 재 처리시설 등이 몰려있는 핵물질 생산단지라는 점에서 두 사람의 표현을 같은 취지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영변 핵시설 중에는 핵 연구소나 핵폐기물 저장소 등 엄밀하게 따지면 핵물질을 생산하는 시설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건물들도 있어 다르게 받아들여질 소지도 있다.
 
이에 미국도 북한의 입장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듯한 언급을 내놓고 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과 관련해 무엇을 내놓을 준비가 됐는지는 분명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시청자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다. 
 
jtbc‘뉴스룸’은 매일 밤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