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핵 보유국’ 인도-파키스탄, 300여 명 사망에 보복 전면전 긴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핵 보유국이자 앙숙인 인도와 파키스탄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가 26일 새벽(현지시간) 단행된 인도 공군의 공습에 보복을 다짐하고 자국의 '핵 지휘부'를 소집했다.

인도 공군기들은 지난 14일 인도령 카슈미르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에 대한 응징으로 지난 1971년 이후 처음으로 파키스탄 영내 무슬림 테러조직 캠프를 공습, 파괴했다. 

인도 공군의 미라주 2000 전투기 12대가 동원된 이날 공습으로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 북쪽 약 190km 떨어진 발라콧 마을 부근 무슬림 무장 조직 캠프가 폭격을 받았으며 인도 정부 관리들은 300여명의 무장조직원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인도 정부 관리들은 이날 새벽 공습이 2주 전 발생한 자살테러 공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같은날 파키스탄 총리는 자국민에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라며 마음을 단단히 먹으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파키스탄군도 "시간과 장소를 정해 대응에 나서겠다"고 인도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껏 올렸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당장이라도 전면전이 펼쳐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분위기다.

27일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파키스탄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인도가 또다시 이기적이고 무모하며 가공의 주장에 호소하고 있다'면서 이번 행동은 (인도 측이) 선거 정국에서 국내용으로 감행한 것으로 지역 평화와 안정을 심각한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미국 뉴욕타임스, 영국 가디언 등 주요 외신은 양측 대응 수위가 높아 보이지만 이는 정치적 상황 등을 고려한 포석일 뿐 전면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을 내놨다.

양측 모두 긴장 완화를 위한 '탈출구'를 마련해둔 상태에서 서로의 민감한 곳은 건드리지 않는 분위기라는 것이다.

특히 인도의 이번 공습은 오는 4∼5월 총선을 앞두고 지지율 하락에 시달리는 나렌드라 모디 정부의 '선거용 카드'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뉴욕타임스는 26일 "인도와 파키스탄 정치권 모두 전쟁 충돌을 피하기 위한 길을 열어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14일 잠무-카슈미르의 풀와마 지역에서는 인도 경찰 2천500여명을 태운 차량 행렬을 겨냥한 자살폭탄 공격이 발생해 40여명이 사망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카슈미르 반군 자이쉬-에-무함마드(JeM)가 공격의 배후를 자처했으며 인도는 파키스탄이 실제 배후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