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시사기획 창’ 영국 프로축구 리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북한 경제 개발 의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영국 항구도시 블라이스. 이곳에서는 한 푼의 외화가 절실한 북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영국 프로축구 6부 리그에 속하는 그룹이 뛰고 있는 운동장에서 ‘북한을 방문하세요’라는 간판을 볼 수 있다.

이곳은 하위 그룹이고 무명 팀이 뛰는 곳이지만 홈 팬들의 열기는 매우 뜨겁다.

이 특이한 광고판이 눈길을 끌자 영국에서 상당한 뉴스거리가 됐다.

BBC 채널5 뉴스, 인디펜던스 뉴스 등 여러 곳에서 연락이 온 것이다. 26일 ‘시사기획 창’에서는 한국 방송국으로는 최초로 방문했다.

간판 광고비는 100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15만 원이다. 1년에는 150파운드로 약 22만 원 정도다.

기껏해야 1년 광고비가 37만 원이지만 북한 당국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얼마나 하고 싶은지 간접적으로 읽을 수 있다.

주민들은 상당히 흥미로워했다. 물론 북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깔린 것도 사실이다.

KBS1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KBS1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KBS1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KBS1 ‘시사기획 창’ 방송 캡처

김정은 위원장은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가장 절실한 것은 경제 제재 완화다.

김 위원장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작년 2월과 비교해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대동강변을 수놓았던 광명성절 불꽃놀이나 금수산 태양궁전을 찾은 김 위원장의 사진도 노동신문에서 올해는 찾아볼 수 없었다.

생일잔치도 마다하고 시진핑을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논의한 김 위원장이다.

북미정상회담이 곧 열릴 베트남 하노이.

미용실에서는 공짜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헤어스타일을 무료로 해 주고 있었다.

하노이에 있는 레닌 동상은 베트남이 여전히 정치적으로 사회주의 국가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그 주변에는 레닌이 누군지도 모르는 젊은이들이 보드 놀이를 하고 있다. 경제 혜택을 받아 자란 신세대들이다.

북한은 지금 베트남의 경제 개발의 기적을 따라갈 의지가 확고해 보인다.

KBS1 ‘시사기획 창’은 매주 화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