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어준의 뉴스공장’ 4대강 보 해체와 개방 이유는?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홍종호 교수가 직접 답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금강과 영산강의 다섯 개 보 가운데 세 개는 완전 또는 부분 해체하라고 제안했다.

나머지 두 개 보는 상시 개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2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는 4대강 조사평가위 공동위원장인 홍종호 교수가 출연해 그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

홍 교수는 4대강 관련 보는 다 합쳐서 총 16개이며 나머지 11개도 계속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교수 설명에 따르면 이번에 내린 결론은 경제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수질 전문, 생태 등 종합적인 학문을 망라해서 연구했다고 한다.

여기에 현장 전문가들인 시민사회까지 참여했다. 환경 단체만의 목소리가 크게 작용한 것이 아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두 모였다는 것이다.

해체가 결정된 세종보, 공주보, 죽산보는 매년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이 1,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다.

홍 교수는 수질은 제외하고 하자 보수와 구조물 관리, 인건비 등을 추산했다고 밝혔다.

반면 일시적 해체 비용은 900억이며 100억을 아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생할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나머지 백제보와 승촌보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비용편익분석을 해 본 결과 1이 넘지 않아 상시 개방해서 지켜보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홍 교수는 일부 언론에서 마치 결과를 내놓고 발표를 한다고 하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학자로서 추정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 언제든지 토론할 용의가 있다며 막무가내 비판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4대강은 애초부터 예비타당성조사조차 하지 않았으며 상대적으로 국가적 이익만을 크게 부풀려 논란이 된 바 있다.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매주 평일 오전 7시 6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