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여론조사, 황교안 1위…전국정당 버리고 지역정당으로 변신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2월 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당대표 선출이 예정된 가운데 황교안 후보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리얼미터 2월 22일 발표

리얼미터가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전국 만 19세 이상 자유한국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당대표 후보 지지율을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황교안 후보가 60.7%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김진태 후보가 17.3%로 2위, 오세훈 후보가 15.4%로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자유한국당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이번 전당대회의 결과를 예상해 볼 수 있는 조사결과다.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지지율 조사 - 황교안-김진태-오세훈 / 리얼미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지지율 조사 - 황교안-김진태-오세훈 / 리얼미터

앞서 조원씨앤아이와 알앤써치의 조사에서도 황교안 후보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지역별로는 황교안 후보가 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고, 연령별로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조원씨앤아이-쿠키뉴스 2월 20일 발표

조원씨앤아이가 쿠키뉴스 의뢰로 조사해 20일 발표한 자유한국당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는 황교안 23.6%, 오세훈 20.2%, 김진태 10.1%로 나타났다. 이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여서 1-2위 차이가 표본오차를 간신히 벗어나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조사결과로 볼 수 있다. 이 조사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알앤써치-아시아투데이 2월 18일 발표

알앤써치가 아시아투데이 의뢰로 조사해 2월 18일 발표했던 자유한국당 차기 지도자 여론조사에서 세 후보의 지지율은 황교안 22.2%, 오세훈 20%, 김진태 11.4%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표본오차가 95% 신뢰수준에 ±2.9%였던 만큼 황교안 전 총리오 오세훈 전 시장의 지지도는 오차범위 내에 있어 확실한 1위로 보기는 어렵다. 이 조사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앞선 두 번의 여론조사에서 특히 대구/경북에서 지지율이 높았던 황교안 후보가 당대표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타 지역에서 지지율이 높은 후보가 탈락할 확률이 높아지면서 자유한국당이 전국정당이 아닌 대구/경북 지역 중심의 지역정당으로 변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가능해지고 있다.

당대표가 누가 몇%의 지지율로 당선되는가에 따라 당의 향방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나, 이번 리얼미터 조사결과대로 당대표 선출이 진행될 경우 오세훈 후보가 자유한국당의 이념을 수용할 수 없을 경우 분당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후보와 김진태 후보 모두 친박계열로 분류되며, 태블릿PC가 조작되었을 가능성도 이야기하고 있어, 탄핵 자체를 부정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어, 자유한국당이 전당대회 이후 한층 우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가오는 북미회담의 성과에 따라 또 다시 남북경협을 둘러싼 남북정상회담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남북교류가 진전될 것임을 감안할 때, 자유한국당의 우경화는 자유한국당 지지세력의 결집에는 도움이 될 것이나 전국민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전국정당으로 가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가능해진다.

자칫하면 자유한국당이 대구/경북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지역정당으로 축소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