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어준의 뉴스공장’ 여가부 가이드라인으로 방송심의 규정은 가짜뉴스, 조선일보의 서울대 언론정보보고서가 무의미한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20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뉴스톱의 김준일 대표, 민주언론시민연합의 김언경 사무처장, 한겨레의 김완 기자가 출연해 가짜뉴스 팩트체크에 나섰다.

최근 여성가족부의 가이드라인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진선미 여가부 장관을 향해 여자 전두환이라며 노골적으로 비난한 이후 중앙일보는 사설까지 내놨다.

여가부가 걸그룹 외모까지 규제한다며 여가부가 ‘규제’를 하고 있다고 단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내용을 들어가 보면 연예인 외모까지 국가가 개입한다며 국가주의적 발성이라고 맹비난을 하고 있다.

그러나 김언경 사무처장 설명에 따르면 여가부나 국가인권위원회 등이 내놓는 가이드라인은 문화적으로 부탁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가이드라인에 규제라는 것은 없으며 방송심의위원회 정도는 되어야 규제가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즉, 여가부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방송심의를 규정한다는 것은 가짜뉴스라는 것이다.

김 사무처장은 과거 여가부가 성폭력과 성희롱 사고 보도에 관해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바 있으나 방송심의위원회가 반영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여가부가 내놓은 가이드라인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했다며 표현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조선일보는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윤석민 교수 연구팀의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지상파 TV와 라디오가 친정부적으로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뉴스톱의 김 대표는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보고서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연구보고서에 선행 연구조차 없고 지상파 방송과 라디오 프로그램의 양적 균형을 요구하면서도 스스로 양적 균형을 맞추지 않았다는 것.

대표적인 예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얼마나 우호적이었는지만 따졌고 자유한국당은 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연구 목적 기술 부분을 봐도 박근혜 정부에 비해 문재인 정부는 약 7배나 설명되어 있는데 대부분은 친정부 성향이라는 지적으로 채워져 있었다는 것이다.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매주 평일 오전 7시 6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