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나는 몸신이다’ 서유리, 그레이브스병(안병증) 완치 후 간 수치 변화 ‘좋아진 수치에 눈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서유리가 그레이브스병(안병증) 완치 후 좋아진 간 수치에 눈물을 보였다. 

19일 오후 방송된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15회에서는 출연진들의 간 수치 검사 결과가 공개됐다.

간 추시 항목은 감마지티피(γ-GTP) 효소.

정상 기준은 여자의 경우 35IU/L 이하, 남자의 경우 63IU/L 이하다.

검사 결과 서유리의 간 수치는 14IU/L로 정상 판정을 받았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이에 서유리는 손으로 입을 막으며 눈물을 보였다.

전문의는 “서유리 씨 같은 경우 굉장히 정상이고 수치가 아주 낮다. 간 해독이 잘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레이브스병으로 투병했던 서유리는 “제가 투병할 때 (간 수치가) 정말 안 좋았다. 너무 안 좋아서 진짜 고민했었다”며 좋아진 수치에 감격했다.

서유리가 앓았던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 중 하나다.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증상은 다음과 같다.

목 앞부분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필요한 양보다 많이 분비된 갑상선호르몬이 전신에 작용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 식욕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한다.

- 더위를 참기 힘들어지고 땀이 많이 나며 덥게 느껴진다.

- 맥박이 빨라져 가슴이 빨리 뛰는 것을 느끼게 된다.

- 손을 떠는 증세가 나타나며, 특히 식사시 수저를 사용할 때 현저해진다.

- 성격이 과민해지고 신경질이 자주 난다.

- 위장관 운동이 증가되어 빨리 공복감이 줄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여 설사를 자주한다.

- 목의 앞쪽에 위치한 갑상선은 전체적으로 커져 마치 부은 듯한 모습이 된다.

- 일부의 환자에서는 눈이 돌출되어 매우 놀란듯한 모습이 될 수도 있다.

대부분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면역항체가 발견되며 이러한 자가면력성 요인이 그레이브스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그레이브스 병은다른 원인의 갑상선 질환과 감별을 위해 갑상선기능검사, 자가면역항체검사, 방사선 동위원소 촬영, 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게 된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항갑상선제 : 초기치료로 가장 흔히 이용되며 보통 12~24개월 정도 사용한다. 치료 후 40~70% 정도는 완치되나 재발이 일어나기도 한다. 약제를 꾸준히 복용하지 않을 경우 치료 후에도 완치가 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꾸준히 약제를 복용하여야 한다.

-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 항갑상선제 치료에 듣지 않거나 재발한 경우 시행할 수 있다. 방사선 피폭량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임신부나 수유중인 환자를 제외하면 거의 부작용이 없으나 시술 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 경우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야 한다.

- 수술 :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매우 큰 갑상선종을 가진 경우, 항갑상선제 치료후 재발한 경우, 임신시 항갑상선제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시행을 고려하며 수술 후 5~10% 정도가 재발하고 25~30% 정도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여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서유리는 지난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레이브스병(안병증) 완치 소식을 전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는 매주 화요일 오후 9시 3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