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뮤직토픽] 노동요로 듣고 있는 걸그룹 노래 수록곡 9선…‘브아걸부터 아이즈원까지’

  • 이정범 기자
  • 승인 2019.02.18 17:30
  • 댓글
  • 조회수 29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범 기자] 실제로 업무 볼 때 자주 듣는 걸그룹들의 수록곡(非 타이틀곡) 중 아홉 노래를 꼽아봤다.
 
특별히 쓰게 된 계기는 없고, 몰랐던 좋은 노래를 하나라도 알게 된 독자가 있다면 그걸로 족하다.
 
쓸데없는 사족 없이 바로 소개 들어가겠다.

브아걸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브라운아이드걸스  - You
‘My Style’의 수록곡
 
아주 신나는 멜로디로 혼돈, 파괴, 파국, 막장을 표현하는 노래. 요즘이라면 과연 나올 수 있었을까 싶은 매우 파격적인 상황 묘사가 인상적이다. 통칭 ‘브아걸 2기’ 시절에 나온 노래인데, 개인적으로는 ‘L.O.V.E’와 함께 이 시기 브라운아이드걸스를 대표하는 곡이라고 꼽는 편이다(물론 공신력은 전혀 없다). 여담으로 이 ‘마이스타일’ 앨범의 타이틀곡은 2008년 ‘대후크송 시대’를 상징하는 노래 중 하나인 ‘어쩌다’다.

‘Red Light’ 활동 시기 에프엑스. 사진은 2014년 07월 03일 ‘엠카운트다운’ 무대다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에프엑스 - 밀크
The 3rd Album ‘Red Light’의 수록곡
 
다소 불운한 명반, 명곡이라 할 수 있는 ‘레드라이트’(타이틀곡 명도 ‘레드라이트’다)의 수록곡. 하지만 대한민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이라는 ‘핑크테이프’와 비교했을 때 퀄리티로는 절대 뒤지지 않는다. 스펙트럼이 넓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신이 나는 앨범. 그중에서도 귀에 가장 착 감기는 곡이 바로 이 노래라 선정했다.

에이핑크(Apink) / 서울, 최규석 기자
에이핑크(Apink) / 서울, 최규석 기자

 
#에이핑크 - Enough
8th Mini Album ‘PERCENT’의 수록곡
 
지난 1월에 발표한 ‘퍼센트’의 수록곡. 어찌 보면 타이틀곡인 ‘응응’보다 더 청순카리스마라는 컨셉에 어울리지 않을까-라는 감상을 하게 된 노래. 사실 에이핑크라는 팀이 꽤 오랫동안 청순 일변도의 컨셉을 보여준 팀이긴 하지만, 수록곡들로는 꽤 이런 저런 실험을 했었다. 그 실험들이 꽃을 피워 이제 에이핑크의 몸에 착 달라붙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노래가 아닐까 싶다. 친근하고 귀여운 노래들로 유명한 에이핑크가 세련된 노래도 잘하는 팀이라는 것을 자랑하고 싶은 판다들을 위해 추천.

레드벨벳(Red Velvet) / 서울, 최규석 기자
레드벨벳(Red Velvet) / 서울, 최규석 기자

 
#레드벨벳 - Kingdom Come
The 2nd Album ‘Perfect Velvet’의 수록곡
 
팬들 사이에서 ‘갓 명곡’으로 불린다기에 호기심으로 들어 본 노래다. 감상평은 ‘과히 그럴만하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듯하다. 이런 곡을 타이틀곡으로 넣지 않아도 될 정도로 좋은 노래를 많이 받는 레드벨벳의 위엄이 느껴진다. 참고로 이 노래가 수록된 앨범의 타이틀곡이 바로 그 ‘피카부’다. 이하 설명생략.

마마무(MAMAMOO) / 경기, 정송이 기자
마마무(MAMAMOO) / 경기, 정송이 기자

#마마무 - AHH OOP! (아훕!)
2nd 미니앨범 ‘Pink Funky’의 수록곡
 
에스나와 함께 부른 노래로 음악방송에서 무대도 제법 했다. 사실 ‘Pink Funky’(타이틀곡 ‘음오아예’)에 수록되기 전에 디지털싱글로도 낸 적이 있어서 ‘수록곡’으로서 정체성이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그냥 선정했다. 역대 마마무 노래 중에선 ‘Mr. 애매모호’, ‘피아노맨’ 계열의 곡들을 좀 더 좋아하다보니 좀 더 정이 가는 편. 2019년에 들어도 세련된 멜로디와 뿜뿜하는 걸크러쉬 매력이 인상적이다.

러블리즈(Lovelyz)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러블리즈(Lovelyz)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러블리즈 - 미묘미묘해
Lovelyz 4th Mini Album ‘治癒(치유)’의 수록곡

다른 주제로도 한번 선정한 적 있는 노래라서 뺄까 싶었는데 결국 또 넣었다. 최근 진행된 러블리즈의 단독콘서트 ‘겨울나라의 러블리즈3’에서 밴드라이브에 맞게 편곡된 이 노래를 듣는 순간 ‘러블리즈의 수록곡 중 내 최애곡은 이 노래구나’라는 깨달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굉장한 사심픽이긴 하지만 노래의 퀄리티는 의심하지 않으셔도 좋다.

여자친구(GFRIEND) / 서울, 최규석 기자
여자친구(GFRIEND) / 서울, 최규석 기자

 
#여자친구 - 바람의 노래
The 4th Mini Album ‘THE AWAKENING’의 수록곡
 
유튜브 통해 노래를 듣다보면 어째서인지 랜덤 추천으로 자주 걸리는 곡. 랜덤 추천으로 들은 횟수만 따져도 최소 10번은 넘은 것 같다. 계속 추천곡으로 듣다보니 좋아져서 노동요 리스트에 들어온 곡. 수록곡이긴 하나 여자친구 타이틀곡들이 품고 있는 핵심적인 정서와 많이 맞닿아 있는 노래다. 이 노래가 수록된 앨범의 타이틀곡은 ‘핑거팁’이다.

오마이걸(OH MY GIRL) / 서울, 최규석 기자
오마이걸(OH MY GIRL) / 서울, 최규석 기자

 

#오마이걸 - 슈가 베이비
두 번째 미니 앨범 ‘CLOSER’의 수록곡
 
타이틀곡 ‘CLOSER’와는 완전 양극단에 위치하는 노래임에도 둘 다 좋아한다. 사실 오마이걸 노래 중 개인적인 1순위 노동요는 ‘큐피드’과 ‘윈디데이’이긴 한데, 이 두 노래를 빼면 ‘슈가 베이비’를 많이 듣는 편이다. 귀여우려고 작정한 오마이걸이 얼마나 귀여워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곡. 콘서트 가서 보면 더 귀엽다. 그래서 콘서트 못간 미라클이 되면 안 된다.

아이즈원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아이즈원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아이즈원 - 아름다운 색

첫 번째 미니 앨범 ‘COLOR*IZ’의 수록곡
 
아이즈원의 데뷔앨범인 ‘컬러라이즈’(타이틀곡 ‘라비앙로즈’)의 수록곡. 서브타이틀곡인 ‘오 마이’의 경우에는 (무대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할 수 있겠고, 듣는 것만 봤을 때는 ‘아름다운 색’ 쪽에 좀 더 무게추가 기운다. 사실상 이 곡의 센터라고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을 ‘쌈무’ 김채원 선생의 독보적인 음색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