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5·18 망언' 광주시민 상처 감싸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달빛동맹 강화 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자유한국당의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5·18 망언' 파동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소속 권영진 대구시장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사과의 뜻을 밝혀 화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광주시장님께 문자를 드렸습니다. 광주시민에 대한 저의 사과와 위로는 사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달빛동맹의 파트너인 대구시장으로서 공적인 것이며, 자유한국당 소속 단체장으로서 제 양심에서 우러나온 것입니다. 제 페이스북을 통해서라도 광주시장님께 발송한 문자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여 올립니다"라는 글과 함께 이용섭 시장에게 보낸 메시지를 공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보낸 문자메시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용섭 시장님! 저희 당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이 저지른 상식 이하의 망언으로 인해 5.18정신을 훼손하고 광주시민들에게 깊은 충격과 상처를 드렸다. 자유한국당 소속 대구시장으로서 시장님과 광주시민들께 충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대구시민들 다수도 저와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한 언론사 여론 조사에서도 대구경북 시도민의 57.6%가 해당 국회의원들의 제명에 찬성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이번 일로 광주와 대구가 맺은 달빛동맹이 위축되거나 약화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대구와 광주 시민들간 연대와 상생협력을 더욱 단단하게 해서 이와 같은 역사 왜곡과 분열의 정치가 우리 사회에 발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구시장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광주시민들께 깊이 사과드리면서 대구시민들의 따뜻한 위로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대구광역시장 권영진 올림"

'5·18 망언' 대신 사과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에 화답한 이용섭 광주시장
'5·18 망언' 대신 사과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에 화답한 이용섭 광주시장

이에 이용섭 광주시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권영진 대구시장님의 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라는 제목으로 "5·18왜곡 규탄 범시민궐기대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 권영진 대구시장님으로부터 문자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자유한국당 소속 단체장으로서 일련의 사태에 대한 깊은 고뇌와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역사왜곡과 분열의 정치가 우리사회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결연한 의지를 전해주셨습니다. 이런 문자를 보내시는 것이 결코 쉽진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시장님의 진정성과 대구시민들의 깊은 형제애가 더욱 절절하게 느껴집니다. 그간 대구와 광주시민들이 함께 일군 연대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겠습니다. 대구시장님! 걱정마십시오. 우리의 달빛동맹은 더욱 굳건해질 것입니다. 대구2·28과 광주5·18이 민족운동사의 새로운 전기가 되었듯, 오늘날 우리의 강한 연대가 왜곡된 역사를 정의 위에 바로 세우는 힘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광주시민을 비롯한 온 국민들이 망언 의원들 제명과 역사왜곡방지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것은 다시는 5.18 민주화운동을 모욕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여 국민통합을 이루자는 것입니다. 광주와 뜻을 함께 해주는 대구시민들이 계셔서 힘이 납니다"라며 답글을 공개했다.

두 시장의 대화에서 언급된 달빛동맹은 달구벌 대구와 빛고을 광주를 합친 의미다.

오랜 세월 지역감정의 상징이었던 대구와 광주가 ‘달빛동맹’을 통해 상호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공동 추진해 2019년도 정부 예산에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사업 사전타당성 연구조사비’로 국비 5억원을 끌어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달빛내륙철도는 영·호남 10개 지방자치단체를 통과하는 총연장 191㎞의 고속화철도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18 망언'에 대해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폄훼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하며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기도 하다"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각기 다른 생각에 대한 폭넓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을 보장한다"며 "그러나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에까지 허용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렀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 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이 단호하게 거부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 운동은 1990년의 광주 민주화 운동 보상법, 1995년의 5·18 민주화 운동 특별법, 2002년의 5·18 민주 유공자 예우법 등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되고 보상대상이 됐으며 희생자와 공헌자를 민주화 유공자로 예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1997년부터 5·18이 민주화 운동 국가기념일이 된 후 역대 정부는 매년 그날 국가기념식을 거행하며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계승을 천명해 왔다"며 "한편으로는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4·19 혁명, 부마 민주화 항쟁, 5·18 민주화 운동, 6·10 항쟁 정신의 토대 위에 서 있다"며 "그 민주 이념을 계승해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 자유 민주주의를 선언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곧 3·1 운동 100주년"이라며 "국민이 성취한 국민주권의 위대한 역사를 계승하고 자부심을 가지며 다 함께 새로운 100년을 향해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