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큐멘터리 3일’ 부산 전포 카페거리, ‘뉴욕타임스’ 선정 꼭 가봐야 할 세계명소…프랜차이즈 말고 흑백사진관, 혼밥고깃집, 캐릭터카페 등 ‘취향저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다큐 3일’에서 부산 전포 카페거리의 72시간을 영상에 담았다.

17일 KBS2 ‘다큐 3일’(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멍키스패너와 카페라테 - 부산 전포 카페거리’ 편이 방송됐다.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전포 카페거리는 십여 년 전만해도 전자·공구상가가 번성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상가의 주축이었던 버스 공장이 이전하며, 공구상가 역시 자연스레 이전 혹은 폐업의 수순을 밟게 됐다.

이렇듯 쇠락한 도심의 뒷골목으로 남겨져있던 이곳에 변화의 바람이 분 건 2009년 무렵이다. 도시의 젊은이들이 공구 골목에 있는 허름한 빈 점포를 소자본으로 빌려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다.

낡은 상가 사이로 독특한 디자인과 감성을 갖춘 가게들이 자리 잡은 이색적인 풍경에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기 시작했고, 그렇게 지금의 ‘전포 카페거리’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이후 2017년엔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 꼭 가봐야 할 세계명소 52곳’ 중 한 곳으로 선정되며 새롭게 주목을 받았다.

SNS에 ‘전포 카페거리’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물만 수십만 개일 정도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빈티지 감성과 아날로그의 편안함에 끌리는 ‘뉴트로’ 시대의 감성이 제대로 통한 셈이다. 골목골목 페인트 냄새가 나고 철을 깎는 쇳소리가 함께 울린다. 전자상이 몇 남지 않은 전자상가엔 주인의 취향을 고스란히 담은 카페와 공방들이 들어와 새로운 이웃이 됐다.

전포 카페거리의 오늘을 만든 건 단언컨대 ‘취향저격’이다. 접근하기도, 이용하기도 훨씬 편한 근처 번화가를 두고 사람들이 구태여 좁은 골목 사이를 누비는 것은 바로 카페거리만의 독특한 분위기 때문이다.

몇 걸음 건너 하나씩 찾아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카페들은 결코 이 거리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의외의 공간에 숨겨진 개성 넘치는 카페와 상점들은 전포 카페거리를 존재하게 하는 이유다.

복고풍 의상을 대여해주는 흑백사진관, 혼밥 달인들만 할 수 있다는 ‘혼자 고기 구워먹기’를 권장하는 1인 화로구이 전문 고깃집, 아기자기한 장식품들을 가게 가득 전시해둔 캐릭터 카페까지 다양하다. 전포 카페거리에서 주인의 ‘취향’은 곧 가게의 ‘생존’과 연결된다. 자신의 취향에 대한 애정과 확신은, 불안한 창업 경쟁 속에서 오래오래 ‘내 가게’를 지키고 싶다는 의지를 다지게 한다. 

한 작은 카페의 사장 문민수(39) 씨는 “좋아하는 일을 오래 이어나가기 위해서 어제 손님 한 명이 왔으면 오늘은 두 명을 오게 하기 위한 고민은 계속 해야 할 것 같다. 저희의 취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교양다큐 프로그램 ‘다큐 3일’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