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항거: 유관순 이야기’ 조민호 감독, 유관순 열사 담아낸 이유? “그 정신을 살아나게 해주고 싶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항거: 유관순 이야기’ 조민호 감독이 유관순 열사의 이야기를 담아낸 이유를 전했다.

15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항거: 유관순 이야기’ 언론시사회가 개최됐다. 이번 시사회에는 조민호 감독, 고아성, 김예은, 정하담, 류경수 등의 배우들이 출연해 스크린을 빛냈다.

‘항거: 유관순 이야기’는 1919년 3.1 만세운동 후 세평도 안 되는 서대문 감옥 8호실 속,  영혼만은 누구보다 자유로웠던 유관순과 8호실 여성들의 1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항거: 유관순 이야기’ 스틸컷

현재까지 영화화가 시도되지 않았던 유관순 열사와 관련, 조민호 감독에게 제작 이유를 물었다. 

그는 “유관순 열사에 대해 남들처럼 피상적으로 신화적으로만 알고 있었다. 그저 의지가 강하고 신념이 뚜렷한 여성으로 느꼈다”며 “우연히 서대문형무소에 갔다가 유관순 열사 얼굴을 봤다. 새삼 17살이라는게 다가왔다. 지금으로썬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눈빛이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런 눈빛이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궁금했다고 말한 그는 “17살 소녀의 마음을 느끼고 파헤치고 덮여있던 소녀의 정신을 한번 살아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강렬히 들었다”고 답했다.

유관순 열사를 떠올리면 자동적으로 생각나는 ‘3.1 만세 운동’이 아닌 형무소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무엇일까. 

조민호 감독은 “유관순 열사의 경우 4.1 아우내 만세 운동과 3.1 만세 운동에 모두 참가했다. 개인의 신분으로 나갔던 3.1운동과 달리 아우내 운동의 경우 주도를 했다고 볼 수 있다”며 “실제 어떻게 활동을 했는지는 모두 의견이 다르다. 그가 감옥에 들어가고부터 일년동안의 사건이 있었을 거다. 8호실 감방 안 삶이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생각했다. 때문에 어떻게 보면 살아왔던 18년동안의 삶을 훨씬 효과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고 설명했다.

‘항거: 유관순 이야기’ 스틸컷
‘항거: 유관순 이야기’ 스틸컷

극 중 담담하고 절제된 모습으로 유관순 열사의 고문장면을 그려낸 점을 든 감독은 “가장 큰 고문 세가지었다. 엄청난 고문들이었다. 계속적으로 고통을 상상할 수 있게 연출하는게 더 나을거라고 생각했다. 자칫하면 가학적이고 피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여성들의 옥사를 연출했던 점에 대해 조민호 감독은 “그 당시 여옥사 8호실이 개방됐다. 들어갔을 때 그 안에 많아봐야 10명이나 들어갈거라고 생각했다. 근데 사는게 불가능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였다. 때문에 영화가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다”며 “25명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러웠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시나리오를 쓰는 내내 좁은 방에서 썼다. 폐쇄공포증을 느끼며 작업했다. 그 안에 수감된 상황에서 한 목소리를 낸다는 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영화를 찍을 때는 25명의 배우들이 앙상블을 만들어냈다. 그들이 아니었으면 8호실을 재현하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배우들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영화 대부분이 흑백 화면으로 이루어진 ‘항거: 유관순 이야기’. 이와관련해 감독은 “좁디좁은 감옥에서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희노애락을 표현해야했다. 당시의 형무소는 축사와 다름없는 상황이었다. 그걸 컬러로 촬영했을 때 가학적이고 피학적이기 때문에 못 볼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항거: 유관순 이야기’는 오는 27일 전국 극장에서 상영된다.

Tag
#항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