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시민의 고칠레오’ 문재인 정부 종부세 더욱 강화해야, 개념부터 명확히 파악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유시민의 고칠레오’ 5회에서는 토지+자유연구소의 남기업 소장이 출연해 참여정부의 종합부동산세에 관해 알아봤다.

참여정부가 2005년 8·31 대책 후 입법화에 성공하면서 조중동을 포함한 언론들이 세금폭탄이라며 집중포화를 한 바 있다.

’집 한 채 있는 게 죄냐?’, ‘집 팔아서 세금 내야 하나’ 같은 말들이 언론들을 통해 확산되기도 했다.

남 소장은 그동안 우리가 보유세를 적게 낸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보유세 실효세율이 집값의 1%, 10억 가진 사람은 1,000만 원을 내야 한다.

반면 참여정부 초기 보유세는 0.12%였고 2017년까지 주택에 한해 0.61%로 꾸준히 강화했다.

남 소장은 보유세가 사회가 주는 혜택에 대한 일부를 되돌려주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가격은 결국 사회가 만든다는 것. 도로, 전철역, 학교 등의 인프라는 개별 소유자가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만든다는 것이다.

남 소장은 그동안 종부세를 너무 안 내서 투기와 주택이 과소비됐다고 분석했다. 

비록 세금은 아프지만 건강한 사회로 진입하려면 보유세 강화는 필수라는 것이다.

유튜브 ‘유시민의 고칠레오’ 방송 캡처
유튜브 ‘유시민의 고칠레오’ 방송 캡처

그런 면에서 문재인 정부의 보유세는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정부는 그 낮은 지지율에도 끊임없이 보유세를 강화함으로써 2006년 말에서 2017년에 부동산 시장이 잡혔다는 것이다.

남 소장은 참여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이 없었다면 미국발 금융위기가 왔을 때 더 큰 경제 위기가 왔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종부세가 세금폭탄이라는 뉴스는 가짜라는 걸 알게 됐다며 국민들의 인식도 많이 진전됐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