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구피임약 '감정이입' 능력 저하 부작용 연구결과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경구피임약 복용 여성은 상대방 감정을 이해하는 감정이입(empathy) 능력이 다른 여성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그라이프스발트(Greifswald) 대학의 알렉산더 리슈케 임상심리학 교수 연구팀은 경구피임약이 상대방 얼굴에 나타난 감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능력이 저하되는 의외의 부작용이 있는 것 같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11일 보도했다.

경구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 42명과 사용하지 않는 53명을 대상으로 눈 주위에 나타나는 복잡한 감정을 읽어내는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경구피임약 복용 여성이 다른 여성에 비해 감정인지 능력이 평균 10%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들은 남의 얼굴에 나타난 읽기 쉬운 표정을 알아차리는 능력은 다른 여성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자부심, 경멸 같은 복잡한 감정을 읽어내는 능력은 확연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구 피임약 / [연합뉴스TV 캡처]
경구 피임약 / [연합뉴스TV 캡처]

이러한 감정인지 능력 저하는 엄격한 테스트가 아니고는 잡아내기가 쉽지 않았지만 사회활동과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감정 인지 능력 저하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감정에 모두 나타났으며 복용하는 경구피임약의 종류와는 무관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의 주기적 변화는 여성의 감정 인지 그리고 이와 관련 뇌 부위의 신경망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구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에 영향을 미쳐 배란을 차단한다.

따라서 당연히 감정 인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은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첨단 신경과학'(Frontiers in Neuroscienc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