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전문] ‘김현정의 뉴스쇼’ 박주선 “5.18 망언 한국당 의원들 징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지난 8일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일부 한국당 의원들과 극우논객 지만원씨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하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8일 오전 방송된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과 인터뷰를 나눴다.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캡처

이하 인터뷰 전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주선(바른미래당 의원)

----------------------------------------------------------

이게 지금 어디서 나온 말인고 하니 놀랍게도 국회에서 나온 말입니다. 김진태 의원실에서 주최했어요. 5.18 진상 규명 공청회라는 게 열렸는데 거기에서 이종명, 김순례 의원 그리고 극우 논객 지만원 씨가 초청 연사로 나서서 이런 말들을 쏟아낸 겁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다, 유공자는 세금을 축내는 괴물이다. 이런 표현을 말입니다. 정치권은 지금 발칵 뒤집혔습니다. 모든 정당들이 일제히 문제 제기를 했습니다마는 그중에서도 광주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의원들은 더 분개하고 있죠. 광주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을 연결할 텐데요. 주말 사이에 바른미래당 연찬회도 상당히 이슈가 됐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박주선 의원님, 안녕하세요? 

◆ 박주선>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이거 참 방송에서 언급하는 자체도 화가 납니다마는 전해야 하니까 방법이 없네요. 

◆ 박주선> 그러게 말입니다. 

◇ 김현정>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5.18 유공자는 세금을 축내는 괴물. 듣고는 어떠셨어요? 

◆ 박주선> 지금 대한민국은 민주 법치 국가인데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는 이미 역사적인 평가가 내려지고 그리고 법률로서도 의의와 가치를 평가해서 제정이 됐고 국가 기념일 행사를 대통령이 참석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었다고 한다면 이 폭동을 법률로서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을 하고 또 관련 5.18 관련된 분들에 대해서 예우를 하고, 유공자로 예우를 하고 지원을 하고 그런 국가 기념일에 대통령이 참석을 하고. 있을 수 있는 일입니까, 이게? 그러면 대한민국은 폭동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해서 국가 원수가 참석하는 행사를 하고 있단 말이에요? 이게 정말로 이런 말이 언급조차 하기가 싫은 진짜 반인륜적이고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이게 어디 찌라시에서 돌아다니는 가짜 뉴스면 모르겠는데 국회의원분들이 한 이야기여서요. 

◆ 박주선> 도대체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고 이런 발언을 할 수 있는지 좀 기가 막히고 말문이 막혀서 더 언급하고 싶지가 않네요. 그래서 저는 이 국회의원분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자유한국당이 5.18과 관련해서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알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5.18 기록물은 2011년도에 유네스코에서 기록 유산으로 등록이 돼가지고 세계사적으로도 교훈으로 삼아야 되고 세계 역사가 돼야 한다는 취지에서 등록까지 돼 있는데 이건 대한민국의 추태를 넘어서 대한민국 국기를 흔드는 발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현정> 국기를 흔드는 발언이다. 지금 윤리위에 제소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요. 제명을 시켜야 된다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박주선 의원 혹은 바른미래당의 입장은 어떤 건가요? 

◆ 박주선>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제명까지 갈 문제다라고 보세요? 

◆ 박주선> 윤리위원회에 제소를 해가지고 위원회에서 어떻게 결정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일단 저희 당은 윤리위원회에 제소를 하고 그다음에 자유한국당에 대해서 과연 5.18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이제 스스로 좀 밝히고 이 관련된 세 의원들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를 먼저 해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당 차원에서 출당 조치를 해야 된다, 윤리위 제소는 제소고. 

◆ 박주선> 아니, 그렇지 않으면 자유한국당은 5.18과 관련된 정체성이 뭐냐를 묻고 있는데 여기에서 이분들 의견하고 다르다고만 얘기를 한다면 이분들 의견이 사실은 자유한국당의 해당 행위가 되지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해당 행위가 되니까 제명까지 가는 게 당연하다, 공당이라면. 그런데 지금 나경원 원내 대표가 해명을 내놨다가 그게 오히려 조금 더 불을 더 붙이는 격이 됐어요. 뭐냐 하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건 삼가해야 한다. 그 앞부분.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박주선> 아니,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진실을 가지고 평가를 해야지 진실에 의해서 평가된 역사를 개개인이 폄하를 하고 비하를 하는데 공단의 원내 대표가 그걸 두둔하는 그런 발언을 할 수 있습니까? 이래서 자유한국당이 5.18을 지금도 폭동으로 생각하고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저버릴 수가 없습니다. 

◇ 김현정> 당의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 지금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사실 이런 식으로 따지자면 그러면 나치의 행위도 이걸 역사적으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가해 행위도 그러면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저도 좀 의심스럽기는 합니다. 알겠습니다. 박주선 의원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또 하나 짚을 것이 박 의원님. 주말에 바른미래당 연찬회 하셨잖아요. 

◆ 박주선>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창당 1주년 기념으로 당의 정체성에 대해 토론을 해 보자. 이런 취지였는데 오히려 분열, 분당의 서막이 올랐다. 이런 제목의 기사까지 나오더라고요. 

◆ 박주선> 글쎄, 그렇게까지 침소봉대한 과장된 평가가 아닌가 싶은데요. 민주주의 국가의 정당에서는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는 거고 그 생각을 또 당론화하는 과정에서 논쟁과 토론이 치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저희 바른미래당의 정체성을 지금 보수와 진보 이념의 벽을 헐어서 국민들을 둘로 나누는 분열주의식 당이 돼서는 안 된다. 그래서 저는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아우르는 중도 개혁을 방향으로 우리 정체성을 삼고 그다음에 실용의 가치를 정체성으로 삼는 정당이다. 저는 그렇게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주장을 하고 계셨는데 지금 유승민 전 대표의 연찬회 발언이 불씨가 됐어요. 뭐라고 유승민 전 대표가 그러셨냐면 당의 정체성을 개혁 보수 쪽으로 가져가야 된다. 그러니까 중도나 합리적 진보. 이쪽을 빼고 개혁 보수 쪽으로 가야 한다. 왜냐하면 총선 전략에 있어서도 개혁 보수로 승부하는 게 낫다. 3등 하는 전략 말고 자유한국당을 대체하는 제대로 된 보수 정당이 되는 것이 낫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박주선> 저는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선 지금 융복합 시대에 보수와 진보라는 개념으로만 당의 정체성을 평가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가 없는 일이고 그다음에 엄연한 현실인데 지금 민주당이 자유한국당보다는 지지율이 훨씬 높습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만하고 경쟁을 해가지고 우리가 우위에 선다고 그래서 총선에 이길 수 있고 집권당이 될 수 있습니까? 저는 보수당인 자유한국당에서 이탈한 민심도 우리가 주워담는 광주리 역할을 해야 되고 민주당의 정권이나 또 민주당의 역할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이탈하는 그 민심을 주워담는 광주리 역할을 우리 바른미래당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합리적인 보수 또 건전한 진보, 개혁적 보수라 해도 좋습니다. 그런 분들이 함께할 수 있는 정당의 광주리 역할을 우리가 해야 되는데 보수 쪽만 주장을 하게 되면 진보 쪽에서 이탈한 민심이 결국 무당층으로 가게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연찬회에서 나왔던 얘기 중 뭐가 있었냐 하면 애매한 것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걸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을 했다. 해 보니까 그렇더라. 그러니까 이쪽이든 저쪽이든 좀 진영을 분명히 하는 게 낫다. 이언주 의원 같은 경우에는 뭐라고 했냐 하면 우리 당의 창당 정신은 중도 보수인데 진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게 가당치 않다. 이런 말씀까지 하셨더라고요. 

◆ 박주선> 아니, 그러니까 민주정당이라는 것을 우리가 보여주는 여실한 현상 아닙니까? 그건 개인 의견이고 그다음에 그동안에 우리 당의 지지율이 지금 정체 상태에 있는 것은 진보냐 보수냐에서 색깔을 분명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는 것은 그들의 주장일 뿐이고. 오히려 문제는 이 당이 과연 존속할 수 있겠느냐. 흡수되거나 또는 해체되는 거 아니냐. 소멸될 우려에 대한 평가가 너무 커가지고 그러다 보니까 없어질 정당, 흡수될 정당에 대해서 누가 지지를 하겠습니까? 그러니까 저는 정체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정체성은 이미 실용의 가치를 우리 정체성으로 삼으면 됩니다. 그리고 또 과거보다는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냐가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90년 1월달에 김영삼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김종필 전 총리가 3당 합당을 했어요. 이 세 분들은 정체성이 전혀 안 맞는 분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를 묻고 앞으로 우리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건전한 방법으로 가자 해가지고 합당이 돼가지고 정권도 재창출하고 그러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저는 저희 당이 가장 문제된 것이 소멸될 우려, 해체될 가능성 이런 것에 대한 불안. 이런 것이 커가지고 지지를 못 받고 있기 때문에 이 인식을, 불안함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세력의 확장이 절대 필요하고. 그다음에 자유한국당 전당 대회가 끝나게 되면 일부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으로 다시 되돌아올 것이다 하는 국민이 우려하는 시각에 대해서 절대 그렇지 않다는 분명한 약속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박 의원님. 그러니까 바른미래당의 의원들이 한국당으로 돌아갈, 총선 전에 돌아갈 것에 대해서 아니라고 지금 선언해야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박 의원님께서는 민주평화당과의 통합에 대해 생각해 봐야 된다. 이런 말씀도 하셨던데요. 

◆ 박주선> 아니, 그러니까 저는 민주평화당은 옛날 국민의당을 같이했던 동지들입니다. 그런데 이 통합에 대해서 반대를 하고 나갔던 의원들인데 이제는 다시 합쳐야 되지 않겠냐 하는 의견을 갖는 분들이 그 당에도 많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세력 확장 차원에서 합쳐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합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거냐 하는 것은 양당이 공론화를 해가지고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서 절차와 또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결론이 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 김현정> 그러니까 당대당 통합으로 민주평화당과 함께하는 것은 몸집 불리기, 세력 확장이지만 한국당으로 의원들이 일부 넘어가는 것은 막아야 된다. 그 말씀이세요? 

◆ 박주선> 아니, 당대당 통합이라는 말은 제가 해 본 일이 없습니다. 그건 공론화 과정에서 또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합의가 이루어질 것이고요. 그러나 어찌 됐거나 민주평화당에 있는 국회의원들의 세력을 확장한다는 차원에서 함께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그런데 그것을 반대하는 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만일에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합당을 해가지고 바른미래당을 만들 때 그분 다시 말하면 민평당으로 간 그분들이 있었더라면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 합당을 하지 않고 바른미래당을 창당하지 않았을 것이냐. 그걸 묻는 겁니다. 분명히 그 당시에는 당대당 합당이었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이 다시 함께하자고 이야기를 하면서 앞으로는 우리가 실용의 가치로, 중도 개혁주의적인 가치로 함께해가지고 총선에 승리하자라고 말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박주선 의원님이나 국민의 당에서 오신 분들 생각들은 그런데 이번 연찬회에서 보면 입장차가 굉장히 극명해요. 그래서 이런 식이라면 같이 가기 어려운 것 아니냐. 이런 얘기가 그래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 박주선> 같이 가기 어려운 게 아니라 같이한다고 그렇게 국민에게 철석같이 약속을 했으면 무슨 명분으로 다시 되돌아간다고 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네요. 

◇ 김현정> 한국당하고 같이 가자는 이야기가 이러다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 박주선> 그건 국정 농단 세력이고 부정 부패세력이라고 항상 청산의 대상이라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그 사람들하고 같이하자고 무슨 명분으로 그런 주장을 할 수 있을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보수 통합, 빅텐트 이런 얘기 계속 나와서. 

◆ 박주선> 오히려 저는 국정 농단 세력이라고 지칭이 되는 자유한국당하고 이번에 김경수 지사 사건에서 보듯이 또 그리고 또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재판 거래 의혹, 손혜원 의원님도 조사를 해 봐야 알겠습니다마는 등등 여러 사건이 터져가지고 적폐 청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든다는 민주당 정권도 신적폐 정권이 아니냐. 이렇게 지금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두 정당이 지금 적대적 공생 관계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깨뜨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수 있는 정당의 역할은 제3 정당이 나와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저희 지금 바른미래당의 세력 확장에 대해서 소멸 우려를 불식시키는 그 역할을 해야 할 절호의 기회인데 이걸 놓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죠. 박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주선> 네. 

◇ 김현정>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을 만나봤고요. 한국당의 전당 대회 보이콧 소식은 왜 전하지 않느냐. 이런 문자들이 들어오는데 2부에 인터뷰 준비해 놓겠습니다.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는 매주 월~금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