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목에 날카로운 가시' 달린 신종 공룡화석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헨 연구팀 '육식공룡 공격 막고 이성 유혹에 이용한 듯'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목에 날카로운 가시가 2줄로 나 있는 초식공룡의 화석이 아르헨티나에서 발견됐다. 아르헨티나 과학기술연구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목에 날카로운 가시가 줄지어 난 신종 초식공룡의 화석을 발견해 관련 논문을 과학전문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7일 전했다.

연구팀은 이 초식공룡이 목에 2줄로 난 날카로운 가시를 육식공룡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이성을 끌어들이는데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이언티픽 리포트 게재 논문 캡처]
[사이언티픽 리포트 게재 논문 캡처]

연구팀의 파블로 가리나에 따르면 신종 초식공룡의 화석 일부가 약 1억4천만년 전 백악기 지층에서 발견됐다. 목이 긴 이 공룡은 4발로 걷는 용각류의 일종으로 지층의 이름을 따 '바하다사우루스'로 명명됐다. 이 공룡의 목 화석에서는 가시가 하나밖에 발견되지 않았지만 날카롭고 긴 가시 2개가 돌출해 있었다. 몸길이는 9m 정도 였을 것으로 추정됐다.

아르헨티나에서 발견된 다른 종류의 백악기 용각류인 '아말가사우루스'에게도 등에 비슷한 가시가 있어 이성을 유혹하거나 체온을 조절하는데 쓰였을 것이라는 설이 제기되고 있다.

공룡화석 전문가인 하야시 쇼지(林昭次) 오카야마(岡山)대학 교수는 "일부 카멜레온의 수컷 등은 등뼈의 가시로 '돛(帆)'을 만들어 암컷을 유혹한다"고 지적하고 "바하다사우루스의 가시도 같은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있어 흥미롭다"고 말했다. 다만 "뼈의 일부밖에 발견되지 않아 기능을 추측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논문은 사이언티픽 리포트(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8-37943-3)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Tag
#공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