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7일~28일 양일간 열리는 2차 북미회담, 베트남서 개최…트럼프의 미국은 다낭, 김정은의 북한은 하노이 선호해 개최도시에 관심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북미 2차 정상회담을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연다고 공식 발표하면서도 구체적인 개최도시를 밝히지 않은 가운데, 다낭이 유력한 장소로 꼽히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났을 때 ‘대통령 발언을 들으니 북미정상회담 개최지가 다낭인 것처럼 들리는데 제대로 된 추측인가’라는 돌발 질문에 “아, 다낭이라…”라고 말을 흐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낭이라고 하면 누가 떠오르는가”라는 ‘동문서답’으로 즉답을 피했지만, 부인하지는 않았다.

현지 소식통도 최근 미국 국무부 실사팀에 이어 베트남 외교부 관계자들이 극비리에 다낭의 특급호텔들을 방문, 현장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 연합뉴스

다낭에서 회담이 열릴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 1순위로 꼽히는 하얏트 호텔도 이번 달 말 예약을 받지 않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로 유력한 크라운플라자 호텔은 일찌감치 예약 사이트를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워싱턴 외교가 안팎에서는 개최 장소가 다낭으로 사실상 굳어진 가운데 북한 측이 가장 중시하는 경호 문제 등으로 인해 발표 시기만 미룬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는 지난해 1차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때와 달리 북미 모두 말을 아끼며 신중한 모드로 회담을 준비해온 흐름과도 연결지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극적 효과’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차원과 무관치 않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지만, 막판 미세 조정이 남아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미국은 다낭을, 북한은 자국 대사관이 있는 수도 하노이를 상대적으로 선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연설 직전 평양 순안 공항에 도착,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 실무협상 일정에 돌입한 만큼 ‘비건-김혁철 라인’의 회담 과정에서 최종 조율을 마무리하는 절차가 남은 게 아니냐는 관측인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 무역협상 마무리를 위한 미중 정상회담 개최를 언급한 가운데 미중 정상회담 개최도시 선정 문제와 맞물려 조정할 부분이 남아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김정은-트럼프 / 연합뉴스
김정은-트럼프 / 연합뉴스

그러나 하노이에서 개최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는 얘기도 현지 외교가에서 나온다.

다낭은 물론 하노이의 일부 특급호텔은 설 연휴 이후 월말까지 객실 예약을 아예 받지 않아 이러한 추측을 낳고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가 베트남으로 사실상 굳어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 여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김 위원장의 국빈방문이 이뤄지면 북미 정상회담의 무대는 하노이가 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지만, 국빈방문 후 다낭으로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가능성도 있다.

로이터통신은 최근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하노이에서 김 위원장의 국빈방문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국빈방문 대신 공식실무방문 형식을 택한다면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다낭에서 북한과 베트남 정상이 만나는 그림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