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광주교육청, 친일 잔재 청산 TF 출범…학교 현장 기초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광주시교육청(광주교육청)이 교육 현장의 친일 잔재 조사와 청산을 위한 기초조사에 착수한다.
 
29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친일 잔재 조사와 청산을 위한 태스크포스(TF)는 최근 첫 회의를 하고 앞으로 활동 방안을 논의했다.
 
TF는 학계, 시민단체, 역사교사 모임 대표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첫 회의에서는 TF의 역할, 교육공동체 공감대 형성 방안, 기초조사 방법 등이 논의됐다.

광주시교육청 

 
교가, 교기, 교목, 기념비, 표지석은 물론 교과서 속 친일 작품, 행정 용어, 반장, 조회, 주번 등 무형의 친일 문화까지 조사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자료 수집·분석, 친일 잔재의 청산 또는 활용 방안 연구 등을 전문 기관에 맡기는 방안도 제시됐다.
 
시교육청은 기초조사와 자료 수집 작업을 거친 뒤 분석·정리, 설명회나 공청회를 통한 활용 방안 마련 등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설립자와 관련됐을 수 있는 친일 자료를 확보하거나 청산 작업에 필요한 학교 구성원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에서는 어려움도 예상된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연계해 친일 잔재 청산에 대한 공감을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올해 안에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겠지만 학교 공동체의 합의로 이뤄져야 하는 작업인 만큼 시한을 못 박지 않고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