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 현대-기아차 노조 확대 간부 파업 돌입…31일 광주시청 항의 방문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광주형 일자리’가 타결되자 이 사업을 반대해온 현대자동차 노조와 기아자동차 노조가 확대 간부 파업에 돌입하고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 광주공장 설립을 위한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을 방문해 항의와 반대 의사를 전달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두 노조 대의원과 집행부 등 확대 간부는 31일 하루 전면 파업에 돌입하고 광주시청으로 갈 예정이다.

확대 간부는 현대차 노조만 600명 규모지만 일반 조합원은 조업하기 때문에 두 회사 생산공장은 정상 가동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항의방문에는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간부들도 결합할 예정이다.

노조는 31일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연 후 향후 투쟁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노조와 금속노조, 민주노총은 자동차 산업 포화상태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사업성이 없으며 기존 자동차 업계 일자리를 감소시킨다며 반대해왔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타결되면 총파업 등 강도 높은 투쟁을 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협의해 근로자 임금을 기존 업계 수준보다 낮추고 현대차와 함께 광주에 10만대 경형 SUV 생산공장을 짓는 것이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2월 5일 노동계가 반발하는 임단협 유예조항을 빼고 수정안을 의결했으나 현대차가 초기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임단협 유예조항이 들어가야 한다며 거부해 협약 조인식이 무산됐다가 임단협 유예기간을 보완한 잠정 합의안이 30일 통과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