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BS 스페셜’ 먹어도 단식 효과, 한국식 FMD식단은? “드라마틱 체중 변화, 건강 개선” 간헐적 단식의 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SBS 스페셜’에서 먹방이 넘치고 24시간 음식을 공급하고 소비하는 시대 가운데, 간헐적 단식 속 ‘배고픔’이 주는 지혜와 힘에 다시 한 번 주목해 보았다.

20일 SBS ‘SBS 스페셜’에서는 ‘2019 끼니반란’ 2부 ‘먹는 단식, FMD의 비밀’ 편을 방송했다.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스페셜’ 측은 지난 2013년 대한민국을 간헐적 단식 열풍에 빠트렸던 ‘끼니반란’에 과학적 이론을 더해, 더 새롭고(NEW) 더 강력하고(HOT) 더 간단한(EASY) 방식으로 무장한 ‘2019 끼니반란’으로 다시 돌아왔다.

굶어야 단식이라는 편견을 깬 새로운 단식법이 등장했다.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50인에 선정 된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내놓은 방법이다.

많이 먹어 병이 생기는 시대 가운데, 롱고 박사는 장수와 질병의 예방법으로 단식을 추천했고, 안전하게 단식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FMD(Fasting-Mimicking Diet) 단식모방식단을 개발해 냈다.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우리 몸을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한다. 실제로 전 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FMD 효과를 임상시험 중이다. 

요리하는 의사 정양수 셰프는 FMD를 한국식으로 변형해 보았다. 그리고 장진석 비뇨의학과 의사 부부가 직접 체험해 보았다. 아내는 물 단식을 남편은 FMD 단식을 했다.

한국식 FMD 식단을 체험한 장진석 의사는 “체중과 허리둘레 이런 게 너무 드라마틱하게 개선 되는 걸 보고서 사실 좀 놀랐다”라며 건강 개선 효과까지 체험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실제로 장진석 의사는 한국식 FMD 식단을 5일 동안 도전한 다음, 체중은 4.1kg가 빠지고 허리둘레는 3cm가 줄었으며 조금 높았던 최고 혈압도 16mmHg가 줄어 정상수치가 됐다. 그 밖에도 혈당, 케톤 등 건강개선 효과가 실제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br>
SBS ‘SBS 스페셜’ 방송 캡처

SBS 시사교양 다큐 프로그램 ‘SBS 스페셜’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