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POOQ, ‘2018 POOQ 데이터뉴스’로 새삼 눈길…‘지난 해 경향은 어땠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온라인 방송·영화서비스 POOQ(대표 김준환)이 ‘2018 POOQ 데이터뉴스’를 지난달 26일 발표했다.
 
◆ 신규가입 TOP5는 모두 ‘국가대표 축구’
 
2018년은 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 유난히 스포츠 빅 이벤트가 많았던 한해였다.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다 보니 스포츠 행사 기간 중 POOQ 신규가입자도 가장 많이 발생했다.
 
러시아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첫 경기가 열렸던 6월 18일, POOQ은 5만명이 넘는 신규가입자를 유치했다. 그 다음은 월드컵 개막일인 6월 15일, 대한민국 VS 독일전 6월 27일 등이 꼽혔다.
 
월드컵에 이어 아시안게임 축구도 많은 화제를 모으면서 4강전(대한민국 VS 베트남), 결승전(대한민국 VS 일본)이 가입자가 많은 날로 기록됐다.

POOQ
POOQ

 
◆ 유료이용자 총 4만년 분량 시청, 영화구매는 어린이날 최고
 
POOQ 유료이용자 70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한 시간은 3억5천만 시간, 약 4만년 분량으로 집계됐다. 이중 VOD 이용시간이 2억6천만 시간으로 가장 많았고, 실시간 LIVE방송이 5천3백만 시간이었다.
 
본 방송 시작 직후 제공되는 퀵VOD 이용시간은 3천 3백만 시간, VOD를개인 기기에 저장하고 시청하는 다운로드는 총 97만 시간으로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영화판매가 가장 많았던 날은 5월 6일로 나타났다. 어린이날 직후 가족이 함께 영화를 보며 휴일을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위는 설 연휴인 2월 16일, 3위는 추석 연휴 9월 24일로 집계됐다.
  
◆ 시청패턴 분석, ‘주말 몰아보기형’ 가장 많아
 
POOQ에서 VOD를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연중 총 6592시간을 시청했다.
 
열혈시청자 10위까지는 모두 일 평균 15시간 이상을 넘겼다. VOD 이어보기 방식의 시청이 일상화된 고객, 또는 최대 3인까지 동시에 이용 가능한 동시접속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이다.
 
POOQ 이용자 시청패턴 분석 결과 ‘주말 몰아보기’, ‘최신VOD 바로보기’ 유형이 많았다.

 
평일보다 주말 시청량이 많은 ‘주말 몰아보기형’이 36%로 가장 높았고, 7일 이내의 최신 프로그램 위주로 즐기는 ‘최신VOD 바로보기형’이 24%로 뒤를 이었다.

이어 VOD보다 실시간 LIVE를 많이 시청한 ‘본방사수형’ 23%, 7일 이전 방영프로그램 시청비중이 높은 ‘느긋하게 다시보기형’ 16% 순으로 나타났다.

◆ 방문고객 무료 ‘푹존’ 최다 가맹 ‘PC방’, 이용시간은 ‘병원’

매장에서 가입하고 방문고객이 무료로 POOQ을 즐길 수 있는 B2B서비스 ‘푹존(POOQ ZONE)’은 현재 2600개 가맹점을 확보했다.

‘푹존’이 가장 활발하게 서비스되는 업종은 PC방으로 2천5백여개 가맹점을 유치하고 있다. 게임유저가 주 고객인 PC방은 방문시간 증대를 위해 ‘푹존’의 방송, 영화, 만화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푹존 병원’의 경우 가입자당 월 평균 102시간, 하루 3.3시간 시청으로 가장 이용시간이 긴 업종으로 집계됐다. 자생한방병원, 더조은병원 등 6개 병원에서 병실 공용TV 대신 푹존을 통해 편리한 개인시청 환경을 제공 중이다.

 


Tag
#POOQ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