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 영화 ‘극한직업’ 류승룡, “이병헌 감독은 잘생기고 매력넘치고 따뜻한 사람”(feat. 킹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영화 ‘극한직업’ 류승룡이 이병헌 감독에 대해 잘생기고 매력넘치고 따뜻한 사람이라고 전했다.

지난 17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톱스타뉴스는 ‘극한직업’에서 코믹 연기의 정석을 보여준 배우 류승룡을 만났다.

영화 ‘극한직업’은 해체 위기의 마약반 5인방이 범죄조직 소탕을 위해 위장 창업한 마약 치킨이 일약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류승룡은 영화 ‘극한직업’에서 마약반의 좀비반장 ‘고반장’역을 소화했다. 영화 속 류승룡은 ‘고반장’역할을 완벽히 소화하며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큰 웃음을 선사했다. 이에 그는 “옷을 입을 때 보기 좋은 옷이 있고 편한 옷이 있다. 이 옷은 제가 입기에도 편하고 보시는 분들도 편안 옷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와 ‘고반장’의 닮은 점을 묻자 류승룡은 “닮은 점이 꽤 있는 것 같다. 아빠로서 가장으로서 아들로서 현장에서도 어느덧 저 보다 나이 있으신 선배님들의 위치에 제가 있게 됐고, 그런데 속으로는 아직 장난치고 싶고 그런 건  감출 수 없는 것 같다. 제 위치에서 해야 되는 몫들 그런 면들이 많이 닮았다”라며 ‘고반장’캐릭터와 본인의 싱크로율에 대해 말했다.

또한, ‘내 아내의 모든 것’이후 오랜만에 코미디 영화에 출연한 소감에 대해 그는 “장르적으로는 ‘내 아내의 모든 것’이 결이 다른 휴먼 드라마인데 감회 됐었고 ‘염력’도 스나미틱 장르의 코미디 영화였다. 중간에 다른 하고 싶었던 이야기들의 마음도 가고 결정하는데 많이 좀 쏠렸던 면이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이 작품이 왔고 때가 됐다고 생각해서 운명처럼 만난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운명처럼 영화 ‘극한직업’을 만났다고 말한 류승룡. 연기하면서 살리기 어려웠던 대사나 장면이 있었는지 궁금했다.

이에 그는 “사실 코미디 영화이긴 하지만 끊임없이 말을 한다. ‘대사가 너무 많은 거 아닌가? 텍스트가 다 전달이 될까?’라는 생각과 걱정도 있긴 했었지만 대사가 많은 영화나 대사가 없는 영화 상관없이 관객분들이 수용하는 게 60~70%라고 하더라, 그래서 대사 부분에서 다들 고민을 했었다. 특히 진선규나 이동휘 배우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부분이 고유명사다. 하지만 그런 대사들이 꺾이는 맛이 있어서 잘 살려서 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그가 생각하기에 영화 속에서 전혀 생각지 못했던 연출이나 시나리오를 보면서 상상했던 장면보다 잘 나왔던 부분이 있었는지 물었다.

이에 류승룡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장면은 진선규 씨가 중국 말하는 게 걸려서 웃고 넘어지는 부분이나 영웅본색 음악 나오는 장면 그리고 신하균 씨와 오징어배에서 격투신을 벌였던 장면 등이 있다. 사실 신하균 씨와의 격투신이 세트장에서 찍은 것이다. 실제로 여건이 허락지 않아서 세트로 옮겼는데 3일 동안 찍었는데 생각보다 CG가 잘돼서 ‘배우들 손에 떠나서 후반부 창작물이 여러 가지 메커니즘의 총결정체가 영화구나’라는 생각을 했다”라고 말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번 영화 ‘극한직업’의 팀워크가 너무 좋았다고 말한 류승룡. 그에게 이하늬, 진선규, 이동휘, 공명과 함께 작업하면서 만들어낸 장면이 있었는지 궁금했다.

이에 류승룡은 “너무 다양하다. 이번 팀워크가 안팎으로 좋아 보여서 감사했고 진짜 쇼윈도가 아니라 법 먹고 절로 가고 싶은 현장이었고 솔직했던 것 같다. 서로의 고민들도 솔직하게 많이 얘기하면서 서로 많이 응원해줬다. 매 신마다 명(공명)이가 웃으면서 ‘안 아파’ 할 때도 손잡아주고 서로 계속 응원해줬던 것 같다. 이번 작품 하면서 얻어가는 부분들이 많은 것 같다”라며 팀워크에 대해 전했다.

그에게 무엇을 얻었는지 묻자 류승룡은 “크게는 함께하는 것. 소소한 것부터 인생에서 도움이 될만한 공부들 등 작품 안팎으로 많이 얻었다. 인생은 만나고 헤어지고 항상 좋은 게 있을 순 없듯이 서로 힘들었던 부분들이나 해결되지 않는 불평등 많은 얘기를 나눴다. 이 팀워크가 다음 작품에서 좋은 기운들을 주는 것 같아서 감사하고 나중에 더 성장해서 만나자고 무언의 약속들도 했다”라고 덧붙였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은 다도에 관심을 가진 지 3년 정도 됐다고 한다. 또한, 그는 현장에서도 다도를 했으며 촬영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 함께 차 마시면서 얘기를 나눴다고 한다.

이에 차 마시면서 서로 무슨 얘기들을 하는지 궁금했다. 그는 “평상시에 하는 얘기들을 차 마시면서 한다. 차에 대해서 묻는 경우도 많고 배우들 뿐만 아니라 스태프들도 옹달샘처럼 여러 잔 마시고 몇 시간 동안 끊여놓고 타 주고 쉼터 같은 역할이었다”라고 말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은 어느덧 데뷔한 지 15년 차가 됐다. 촬영 현장에서 후배 배우들에게 굉장히 의지가 되는 선배님일 텐데 그런 것으로 부터 오는 부담이나 후배들에게 어떤 말들을 해주는지 문득 궁금해졌다.

그는 “사실 그런 책임감을 별로 안 느꼈다. 오히려 그렇게 생각하면 권위가 있을 수도 있고 친구들한테 얘기해주기보다는 오히려 잘 들어주려고 노력한다. 친구들이 얘기를 하면 그 얘기를 듣고 ‘나도 그랬었지. 맞아. 그거 힘들지. 근데 이렇게 하니까 도움이 되더라’등의 말을 해준다. 수직관계가 아닌 나눔인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서로의 팀워크가 좋았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그는 나이 50에 비로소 인생에 대해 깨달았다고 한다. “제가 태어난 시대적 배경을 봤을 때 자신에게 주는 배려나 선물에 대해 학습받지 못했던 것 같다. 영화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너무 혼자라고 생각했고 여기서 어떻게 서든지 살아남으려고 했었다. 그래서 그 열정이 계속 스스로를 채찍질했던 것 같다. 그러다가 여행을 통해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제 마음에 저한테 선물을 주기 시작했다. ‘그래 인생이 이런 건데. 배우도 마찬가지인데 내가 그릇을 담고 내가 쉼이 있어야 사랑이 넘치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너무 나를 괴롭혔었는데 그러다가 ‘인생은 속도도 중요하지만 방향과 목표도 중요하고 일도 중요하고 치열한 것도 중요하지만 보이지 않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라는 걸 이제서 깨닫고 배려에 대해 이타적인 삶에 대해 이타적인 삶 같지만 나에게 기쁨이 되는 걸 알게 됐다. 나이가 50이 됐지만 50대가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끊임없이 성장하고 노력하는 배우 류승룡. 그래서일까. 그는 이번에 12kg를 감량했다. 다이어트 이유에 대해 그는 “‘고반장’이라는 캐릭터가 험한 곳에서 묵묵하게 살아남는 일명 ‘좀비 반장’이다. 많이 힘들었을 거고 죽을 고비도 많이 넘기고 그래서 뚱뚱하면 게을러 보이고 역할과 안 맞는다고 생각했다. ‘고반장’은 맴집이 있을거라 생각해서 다이어트를 했다. 그 전작 ‘염력’에서는 그 캐릭터에 맞게 찌워놨었고 다시 살을 빼면서 식단을 철저하게 했다. 양질의 식단과 운동을 하면서 ‘이왕 빼는 거 제대로 해보자’ 마음먹어서 12kg 쪘던 것 다시 뺐다. 찌기 전 몸무게와 똑같은데 운동을 많이 하니까 더 날렵해 보인 것 같다. 영화 끝나고 나서도 계속 관리는 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번에 이병헌 감독과의 호흡은 어땠는지 궁금했다.

이에 그는 “이병헌 감독의 코믹감이나 이런 것들이 좋았다. 시나리오를 보면서 ‘이 사람 되게 재밌는 사람이구나’ 생각했고 좀 더 나아가서 많은 분들이 이 분의 재능이나 재기 발랄함을 볼 수 있는 작품 같아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렇다면, 이번에 이병헌 감독에 대해서 새롭게 알거나 의외였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류승룡은 “말로는 들었지만 실제로 봤을 때 진짜 잘생겼고 매력적이다. 웬만한 배우들보다도 잘생겼고 정말 매력적인 사람이다. 약간 느슨하게 나사 하나 빠진 사람처럼 나른한데 작품이나 생각하는 것 보면 ‘이 사람 정말 치열하게 생각하고 고민했구나’ 라는 게 느껴져서 멋졌다. 그리고 따뜻한 사람이다. 사람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배우들이 뭐가 부족한지 알고 그 필요들을 티 내지 않고 무던하게 채워준다. 그게 작품에서 녹아나는 것 같다. ‘그냥 너 한번 해줄게’가 아닌 애정을 가지고 매 장면을 살려줘서 이게 다음 작품에 연결이 되게 해주는 센스가 있다. 실제로 이런 대화를 하지는 않았지만 자칫하면 분산돼서 와전이 될 수 있는데 가장 좋은 모양새를 촘촘하게 만들어서 코믹함이나 이런 부분에 잘 호전시키는 것 같다”라며 이병헌 감독에 대해 언급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은 영화 ‘극한직업’에 이어서 바로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에 출연하게 된다. 이번 드라마 ‘킹덤’에서는 ‘극한직업’의 이미지와는 완전 다르게 나온다. 이에 부담스럽지는 않은지 묻자 그는 “만약 영화가 연달아 개봉했다면 부담이 됐을 텐데 플랫폼이 완전 다르기 때문에 전혀 부담스러운 건 없다”라고 말했다.

‘킹덤‘과 ‘극한직업’의 찍는 시기에 대해 그는 “찍는 시기는 달랐다. ‘킹덤’ 때는 살을 안 뺀 상태에서 찍었고 끝나자마다 2개월 동안 뺐다. 바라는 게 있다면 ‘킹덤’ 보고 궁금해서 ‘극한직업’ 봤으면 좋겠고 또 ‘극한직업’ 보다가 궁금해서 ‘킹덤’ 봤으면 좋겠다(웃음)”라고 전했다.

드라마 ‘킹덤’은 총 6부작으로 넷플릭스에서 25일에 방영된다. 넷플릭스라는 플랫폼 방식에 있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했다.

이에 그는 “우리나라에서 아직은 생소한 것 같다. 저번에 싱가포르에서 행사를 했었는데 엄청 크고 기자들이 라운드로 혼이 빠질 정도로 많았다. 그래서 기대가 더 커지게 된 것 같다. 아직은 체감이 안되지만 190개국 동사에 스트리밍이라는 점에서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이번 기회에 서양 사람들이 전통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이야기와 영화 만드는 사람의 자부심을 얻었으면 좋겠다. 드라마의 힘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알고 공감하고 선호했으면 좋겠다”라고 언급했다.

‘개인의 취향’ 이후로 9년 만에 드라마에 출연하게 된 그에게 플랫폼이 넷플릭스라는 점에서 이유가 있었는지 물었다. 이에 그는 “사실 플랫폼보다도 작품이 좋아서 선택을 했고 또, 사전제작인 점에 대해서 메리트가 있었다”라고 전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어서, 다시 영화 ‘극한직업’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와서 그에게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류승룡표 코미디가 어떤지 물어봤다. 류승룡은 “저는 재료이기 때문에 감독님만 붙일 수 있는 수식어가 아닌까 생각한다. 또, 이번 영화는 저만 도드라지는 것이 아닌 다섯 명의 웃음 협동조합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재밌었지 않았나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그에게 배우라는 직업이 극한직업인지 묻자 그는 “그렇진 않고 사실 모든 직업이 극한직업이고 서로 힘든 지점들이 있는 것 같다. 살면서 힘든 부분들은 누구나 있다고 생각한다. 건장하게 밝게 굿굿이 삶의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감히 배우가 극한직업이라고는 말할 수는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로서의 최종 목표에 대해 류승룡은 “배우라는 직업은 사람의 마음을 담아내고 역사, 사회를 담아내기 때문에 인본에서 시작하고 사람의 마음을 알아야지 살 수도 있고 줄 수도 있다고 생가한다. 그전엔 별개로 여러 가지 삶을 통해 속도와 반향을 잃고 되게 열심히 달리고 있었는데 부산을 가야 되는데 목포로 간 걸 알고 다시 돌아가는 것처럼 아직은 저도 과도기인 것 같다”라며 전했다.

이어 “배우 류승룡하고 인간 류승룡의 간극을 줄여놔서 나중에는 좋은 배우란 의미 안에 좋은 인간 류승룡이 되고 싶다. 좀 부족하고 안타까웠던 부분들을 인정하고 고쳐가고 왜 말썽꾸러기 청소년이 마음잡고 효도하면 좋지 않냐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이분법이 아닌 맞닿아 있고 싶고 작품 할 때나 일상 모습이 다르지 않은 배우. 향기 나는 사람. 향기 나는 배우가 되고 싶은데 목표라면 좀 그렇고 바람이다. 그렇게 살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요즘 최대 관심사와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그는 “요즘 최대 관심사는 홍보 같다. 어떻게 하면 잘 갈무리를 할지 그 생각뿐이다. 상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포장해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지금 온통 홍보에 대해 생각하고 좀 지나야 이제 또 일상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어진 시간 주어진 몫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래서 처음으로 예능도 출연했고. 부끄럽고 그랬지만 독수리 5형제인데 합체가 돼야지 의미가 있는 것 같아서 다 같이 추억을 만들자 해서 예능에 출연했고 무대인사도 첫 주를 의례적으로 지방부터 돌아서 재밌게 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의 일정들에 대해 덧붙였다.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류승룡 /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끝으로, 그에게 영화 ‘극한직업’을 보게 된 관객들에게 한마디를 부탁했다.

그러자, 류승룡은 “‘극한직업’은 파란 하늘 같은 영화다. 요즘 미세먼지가 많은데 파란 하늘 보고 싶지 않나. 그만큼 귀해졌고 웃음이 그런 것 같다. 삶 자체가 팍팍하고 안개 같은데 영화 볼 동안은 파란 하늘 같이 보고 ‘야 재밌다’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렇게 파란 하늘이 공기도 좋고 상큼하고 그런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영화를 볼 관객들에게 한마디를 전했다.

파란 하늘 같은 영화 ‘극한직업’ 은 23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