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충남도 농업기술원 “겨울철 비타민D 부족에는 버섯이 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과거 겨울철 일조부족으로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D를 보충하기 위해 양송이와 표고, 목이 등 버섯을 적절히 섭취할 것을 당부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비타민D 결핍 환자는 지난 2010년 3118명에서 2014년 3만 1255명으로 4년 새 10배로 치솟았다. 

성별로는 남성의 86.8%, 여성의 93.3%가 비타민D 부족 증상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 부족 또는 결핍 시에는 뼈의 성장 결함으로 척추나 다리에 변형을 일으키는 구루병, 골다공증, 심장질환, 우울증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비타민D는 일반인이 하루 15~20분 정도 햇볕을 쬐면 피부에서 비타민 D가 자연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 

최근 겨울철 일조부족, 야외활동 부족, 햇빛에 대한 기피, 인스턴트식품 및 편식의 증가로 인해 비타민D 부족 및 결핍 환자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쉬운 겨울철 양송이와 표고, 목이 등 버섯 섭취를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과 순천향대 이병의 교수의 공동연구에 따르면 햇빛에 30분, 또는 자외선에 5분 정도 노출시킨 양송이나 표고버섯의 비타민 함량이 790∼1200IU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시스

이는 대표적인 비타민D 식품으로 알려진 연어나 참치 등의 약 200∼300IU에 비해 3∼6배 높은 수치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D의 1일 권장량은 400 ∼600IU(10∼15μg) 정도로, 양송이나 표고버섯 2∼3개 정도가  포함된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이병주 버섯팀장은 “버섯은 채소나 육류 등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비타민D 식품”이라며 “햇빛이나 자외선에 버섯을 뒤집거나 썰어서 노출시키면 짧은 시간에 훨씬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