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늘 날씨] 전국 구름 많다가 갬→연일 최악인 미세먼지…마스크 구입시 KF 인증 확인 必

  • 김은지 기자
  • 승인 2019.01.15 00:0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지 기자] 15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에 차차 맑아지겠다. 수도권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도 3일 연속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14일 “내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며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에 차차 맑아지겠으나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고 밝혔다. 

15일 아침까지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높겠으나 낮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떨어지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서울 -5도 등으로 더욱 낮아 추워지겠다.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인천 -1도, 수원 -2도, 춘천 -4도, 강릉 1도, 청주 -2도, 대전 -2도, 전주 -1도, 광주 -1도, 대구 -1도, 부산 4도, 제주 6도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1도, 인천 2도, 수원 3도, 춘천 4도, 강릉 7도, 청주 5도, 대전 5도, 전주 6도, 광주 8도, 대구 8도, 부산 11도, 제주 10도 등이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미세먼지 농도도 전날에 이어 전국적으로 높겠다. 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매우 나쁨’ 수준이며 그 밖의 영역은 ‘나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그 밖의 권역에서도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며 “오전에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돼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겠다”며 “그러나 오후에 대기 확산이 원활해지면서 중부 지역부터 점차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연일 최악의 미세먼지 수치가 기록되며, 미세먼지 유입을 막기 위한 마스크 구입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를 때는 포장 겉면에 KF(Korean Filter)라는 식약청 인증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KF는 성능을 뜻하는 수치로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높다는 뜻이다. 

크게 나눠 KF80, KF94 상품이 미세먼지용 마스크로 분류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걸러낼 수 있다는 의미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