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기도 버스 파업 돌입, 협상 결렬…10일 오전 4시 총파업 돌입돼 ‘출근길 교통대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임금 인상 폭 견해차로 10시간 마라톤 회의를 끝내고 중단됐다.

10일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지역 7개 버스회사 노조가 사측과의 10시간에 달하는 밤샘 회의 끝에도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노조는 당초 예고한 대로 이날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 산하 7개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노동쟁의 조정만료일인 지난 9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경기지노위) 중재로 조정회의를 시작했다.

노조 측은 오는 7월부터 버스업계에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됨에 따라 줄어드는 근무시간을 반영해 최저임금 인상률인 10.9%를 상회하는 임금 인상을 요구한 한편, 사측은 최저시급에 준하는 임금안을 고수해 양측 주장이 평행선을 달렸다.

경기도버스파업으로 멈춰선 버스 / 연합뉴스
경기도버스파업으로 멈춰선 버스 / 연합뉴스

회의는 조정 교섭시한인 9일 자정을 넘겨 이날 오전 1시 50분까지 이어졌지만, 끝내 노사 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최종 결렬됐다. 

노조는 지난달 20∼21일 이틀간 열린 조합원 투표에서 91.42%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파업을 예고했던 버스회사는 경진여객, 경원여객, 보영운수, 삼경운수, 삼영운수, 소신여객, 시흥교통, 태화상운 등 모두 8개사다.

이로써 파업에는 수원, 안산, 안양, 부천, 화성 지역의 7개 버스회사 노조원 2천800여 명과 버스 1천800여 대가 참가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업체 소속 버스 2천622대와 마을버스 204대의 운영을 확대하고 전세버스 등 115대를 추가 투입해 연계노선을 대체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