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로병사의 비밀’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고당센터), 하남시에서 풀뿌리 의료의 기적을 찾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9일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신년기획으로 풀뿌리 의료의 작은 기적,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고당센터)를 찾았다.

우리나라에서 당뇨 환자가 약 8백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료에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일부 지역에서는 혜택이 주어지는데 병원에 갈때마다 진료비를 1,500원 할인해 주고 약제비는 2~3,000원을 지원한다.

고혈압과 당뇨가 모두 있으면 최대 6,500원~7,500원이 지원된다. 그러나 모든 지역이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다. 

고당센터는 고혈압과 당뇨 환자들을 위해 무료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

한 해 평균 당뇨병 고위험군 환자 30명을 무료로 집중 관리한다. 석달 동안 집중 관리 후 대부분이 당화혈색소 수치가 기준치에 근접하게 감소했다.

이곳에서는 강의도 하고 정보도 주지만 지역사회 의원과 연계해서 교육도 진행한다. 필요하면 전문 치료가 가능한 종합병원과도 연계한다. 

김영자(69세) 씨 역시 고당센터 덕분에 당화혈색소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하남시 당뇨센터.

이곳에서는 4,100여 명이 등록되어 있다. 매일 상설 교육을 진행하는데 당뇨병을 제대로 알기, 혈당 맞추는 식사법과 식사량, 나에게 맞는 운동법 등 교육 내용이 다양하다.

일대일 맞춤형 과외도 수시로 진행한다.

하남시 직원 수는 총 7명. 한 사람당 약 600명을 케어한다. 진료 여부를 파악해 관리를 게으르지 않게 한다.

고당센터 주축으로 근방 병의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하남시 80%의 병의원이 고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교육은 센터에서, 진료는 병원에서 진행하며 환자 정보는 공유하고 있다.

고당센터의 성공 비결 중 또 하나는 동네 약국.

하남시 90%의 약국이 동참하고 있다. 61세 이상 당뇨 환자는 매월 진료비 1,500원, 약제비는 2,300원을 할인해 주고 있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은 매주 수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