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트럼프 “국가 비상사태 선포”, 역대 최장 기록 수순…백악관-민주 주말 협상도 결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역대 최장 기록을 향한 수순을 밟고 있다.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서라도 장벽을 짓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지금 국가 비상상황을 보고 있다”며 “앞으로 며칠간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 지도부의 주말 회동에서 아무런 결실이 보이지 않자, 이틀 만에 또다시 으름장을 놓은 것이다.

그의 발언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비롯한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 지도부의 오후 담판을 앞두고 나왔다. 양측은 전날 2시간 30분간 협상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다시 마주앉기로 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회담에서 뭔가 일어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일찌감치 기대를 접고 “오는 7~9일 매우 진지한 회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곧바로 메릴랜드에 있는 대통령 별장 캠프데이비드로 이동해 참모진과 셧다운 대책 등을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 계획은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내에서도 반발에 휩싸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민주당 딕 더빈(일리노이) 상원의원은 CBS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면 수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하원 군사위원장에 내정된 같은 당 애덤 스미스(워싱턴) 의원은 ABC방송 ‘디스 위크’에서 “과연 ‘비상사태’는 어디에 있느냐면서 소송이 줄을 이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여당인 공화당의 리처드 셀비(앨라배마) 상원의원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힘이 있다. 그러나 장벽 건설은 올바른 방법, 즉 의회 입법(예산안 처리)을 통해야 한다”고 일침을 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으로 50억 달러 배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지난 3일 개원한 새 의회에서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단 한 푼도 배정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