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연세대 총여학생회 역사속으로, 폐지 찬성 78%-반대 18%...서울 대학 총여학생회 전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서울 시내 대학 중 사실상 유일하게 남아있던 연세대 총여학생회(총여)가 31년 만에 폐지된다.

4일 연세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2~4일 진행된 ‘총여학생회 폐지 및 총여 관련 규정 파기와 후속 기구 신설안’ 학생 투표에서 찬성 78.92%로 총여 폐지 안건이 가결됐다.

재적생 2만4천849명 중 1만3천637명이 투표해 54.88%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1만763명(78.92%)이 찬성, 2천488명(18.24%)이 반대, 386명이 기권했다.

이번 학생 총투표는 지난 2일부터 이날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36시간 동안 진행됐다. 

연세대는 이날 채택된 총투표 안건에 따라 총여를 폐지하고 학생회칙에서 관련 규정을 전부 삭제, 후속 기구로 ‘성폭력담당위원회’를 신설하게 됐다.

제30대 총여 ‘프리즘’은 투표 마감에 앞서 입장문을 내고 “(투표 진행 과정에서) 총여 회원들의 목소리가 또 다시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프리즘은 “총여는 여학생들로 이뤄진 학생회이자 자치기구이기 때문에 운영은 구성원인 회원들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며 “그러나 총투표 요청안에 서명한 회원 비율 공개를 요청했으나 중앙운영위원회와 총여폐지위원회가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또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총여 폐지 이유와 근거를 논의하자고 요구했으나 중앙운영위원들이 표결 요청을 반복하며 안건을 강압적으로 처리했다. 결국 총여 회원들의 자치권이 침해됐고 의견은 묵살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총투표 실시 과정에서 진행 중인 총여 재개편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총여는 총여 회원들이 논의에서 배제된 학생 총투표 실시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연세대는 지난 제29대 총여가 페미니스트 강사 은하선씨의 강연을 추진한 것을 계기로 학생들의 반발에 부딪히고 학생 총투표를 실시한 이후 관련 TF팀을 꾸리고 총여 재개편을 논의하는 상황이다. 

11차에 걸쳐 진행된 TF팀 회의 결과 새로운 총여학생회칙안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당시 총여 퇴진 추진단은 총여를 학생인권위원회(가제)로 바꾸고, 구성을 ‘연세대 재적 중인 전체 학부생’으로 확장하자는 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연세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사실상 총여 폐지 수순인 이 같은 ‘재개편안’을 총투표 안건으로 세우는 것은 자치권 침해라는 결론을 내고 이를 ‘재개편요구안’으로 완화했다. 

지난해 6월 실시된 총투표에서는 재적 학생의 절반이 넘는 55.2%가 투표에 참여해 찬성 82.24%로 재개편안이 가결됐다.  

이후 지난달 1일 새 총여 ‘프리즘’의 당선이 확정돼 공식 출범했으나 학내에서는 또 총여를 없애자는 움직임이 나왔고 전체 학생회원 10분의1 이상인 2535명의 요구로 총투표를 실시하게 됐다. 

학내에는 “이제는 재개편도 정의도 없는 듯 하다. 기다림의 끝은 재개편된 총여가 아닌, 학우들 의견을 묵살한 채 군림한 현실”이라는 주장과 함께 총투표 실시 서명을 독려하는 익명의 대자보가 붙기도 했다.  

학생회칙에 따르면 전체 회원 10분의1 이상의 서명이 확보되면 총투표 실시가 가능하다. 

이번 총투표 결과로 연세대에서 총여 폐지가 확정되면서 서울 내 대학 총여는 모두 없어진 상황이 됐다. 지난해 11월22일 동국대학교에서 학생 총투표에 따른 폐지 결정 후 9일 만에 연세대 ‘프리즘’으로 명맥을 이어가다가 다시 1개월 만에 전멸 상태로 돌아간 것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지난해 9월 유효표 4747표 가운데 찬성 83%(4031표)로 총여 폐지안이 압도적으로 가결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