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내년부터 주5일 수업 의무화된다...학운위 거쳐 토요일-휴일 행사 수업일로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학교 주 5일제 수업이 내년부터 의무화 된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모든 학교의 주5일 수업제를 의무화하고, 토요일과 공휴일에 진행되는 교육활동과 행사를 수업일로 인정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오는 7일 입법예고한다.  

이번 개정은 2012년부터 시행된 주5일 수업제의 현장에 안착하고, 주52시간 근무제 시행 등 변화에 따른 것이다. 일부 대안학교나 기숙학교 등 월 2회만 토요휴무를 실시해오던 9개 학교를 제외하면 모두 주5일 수업제를 실시하고 있다. 9개 학교도 향후 주5일 수업제를 실시해야 한다. 

지금까지 초·중·고를 비롯해 고등기술학교와 특수학교는 학교장이 주5일 수업제 실시 형태와 수업일수를 자율적으로 결정했다. 주5일 수업제를 전면 실시하는 경우 연간 수업일수는 190일 이상만 확보하면 된다.  

맞벌이 부부들이 주말에 학교 체육대회나 수학여행 등 교육 및 행사에 참여할 수도 있게 된다. 체험학습이나 학예회 등 다른 교육 목적의 활동도 마찬가지다. 교사와 학부모 등 학교구성원 의견수렴을 토대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면 토요일과 공휴일 중 교내외 행사를 열고, 이를 수업일로 인정할 수 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이 경우 학생과 교사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해당 일수만큼 휴업일을 지정해 운영해야 한다. 

개정안은 2월 15일까지 40일간의 입법예고를 거쳐 3월 개정·공표된다. 공표된 시행령은 2020년 3월 시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