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중국 ‘창어 4호’,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中 달 앞-뒷면 모두 정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달의 뒷면에 인류 최초로 중국 달 탐사선이 3일 착륙에 성공했다.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지난달 8일 중국 쓰촨(四川)성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된 창어 4호는 이날 오전 10시 26분(현지시간) 달 뒷면의 동경 177.6도, 남위 45.5도 부근의 예정된 지점인 남극 근처에 착륙했다.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의 뒷면에 탐사선이 착륙하기는 인류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전 10시 15분께 베이징 항천비행통제센터는 창어4호에 착륙 명령을 내렸다. 서서히 착륙하던 탐사체는 달에서 6~8km 떨어진 곳에서 자세 조정을 진행했고, 100m 떨어진 곳에서는 장애물 식별 작업을 진행하고 착륙에 성공했다. 

착륙선은 11시40분께 통신 중계 위성 ‘췌차오(鵲橋·오작교)’를 통해 첫 달 뒷면 사진을 지상으로 전송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창어 4호가 착륙에 성공함에 따라 착륙선 안에 들어 있는 무인 로봇 탐사차가 나와 본격적인 탐사 활동에 나서게 된다. 이 탐사차는 지형을 관찰하고, 달 표면의 토양과 광물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천문 관측, 중성자 방사선 탐지, 밀폐 공간 내 식물 재배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창어 4호는 지난 8일 중국 쓰촨성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려 우주로 떠났다. 12일에는 창어 4호가 달 궤도에 진입했다.

중국은 나아가 2020년까지 창어 5호를 발사해 달 표면을 탐사하고 샘플을 채취한 후 탐사차와 착륙선을 모두 지구로 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