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용균법 본회의 통과에 경영계 “우려사항 최대한 반영…추후 개선 방안 건의할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이하 산안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경영계가 입장을 표명했다.

27일 국회는 본회의에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가 28년 만에 국회에 제출한 산안법 전부개정안은 태안화력발전소 하청 노동자 김용균씨의 사고를 계기로 논의가 급물살을 타 ‘김용균법’으로도 불린다.

경영계는 안전한 산업현장의 조성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산안법의 개정 취지에는 공감하되 기업들의 현실을 감안해 향후 현장의 목소리가 더욱 반영되길 바란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앞서 경영계는 개정안이 산업재해 발생의 책임을 사업주에게만 전가하고, 책임의 범위를 넘어 과도하게 처벌하는 규정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온 바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이날 재계는 산업 현장의 안전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산안법 개정안에 대해 “그간 국회입법 과정에서 여 야 및 정부와 경영계 간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경영계 우려사항이 최대한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추가적으로 마련될 산안법 하위법령 전부개정안에 대해서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세부사항에 대해 업계 의견을 개진해 나가고, 추후 법 시행과정에서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이 제기될 경우 개선방안을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영계는 “안전한 산업현장 조성을 위해 사업주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 산재예방활동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안전사고로 인한 산업재해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재해 방지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장에 있는 기업들의 현실적인 상황과 의견을 더 많이 반영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