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늘 날씨] 새해 앞두고 세밑한파 기승…기상청 “체감온도 영하20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새해를 앞둔 이번주는 말 그대로 '세밑 한파'가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현재 강한 한기를 동반한 대륙 고기압이 남하하면서 27일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27일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고, 남부지방도 대부분 영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이날 오후 11시를 기해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한파 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돼 일요일인 30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서울은 27일 오전 최저기온 -12도·오후 최고기온 -6도, 28일 오전 최저기온 -13도·오후 최고기온은 -4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기상청은 "특히 28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서울 -13도, 강원도 철원 -19도 등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를 중심으로 기온이 매우 낮아지면서 추위가 절정에 이르겠다"며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20도 이하로 낮아져 매우 춥겠다"고 예상했다.

이번 추위는 연해주에 위치한 '절리 저기압'이 강하게 회전하면서 몽골 북쪽의 찬 공기(5㎞ 상공 기준 -30도 이하)가 남하하는 데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찬 공기가 머무는 기간이 길어지고 강도도 강해지면서 30일 이후에도 한파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전망했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 강원도 산지·춘천·화천·철원, 경기도 가평·파주·양주 등에 한파경보, 서울, 세종, 대전, 충북·충남·전북 일부 지역에 한파주의보를 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