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럽 최대 활화산’ 伊 에트나 화산, 활동 재개…지진 130여 차례 이어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 위치한 유럽 최대 활화산 에트나 화산이 지난 24일(현지시간) 화산재와 용암을 쏟아내며 활동을 재개했다고 여러 외신들이 25일 전했다.

에트나 화산 주변에서는 24일 오전 8시 50분께부터 130여 차례에 이르는 지진이 이어졌다. 오후 6시께에는 규모 4.3의 지진이 기록되기도 했다. 지진은 25일 낮부터 차츰 규모가 약해졌다.

남동쪽에 있는 분화구에서는 새로 균열이 생긴 것으로 관측됐다. 24일 밤과 25일 새벽에는 화염과 함께 용암이 분출되는 모습도 포착됐다.

화산 인근 마을에 주차된 차 지붕에는 화산재가 내려앉기도 했다.

에트나 화산 / 연합뉴스
에트나 화산 / 연합뉴스

지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었으며 산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피령도 내려지지는 않았다.

화산재가 날리면서 시칠리아 카타니아 공항의 항공기 운항은 잠시 중단됐다가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되기 시작해 정상화됐다.

시칠리아섬 동쪽 해안에 있는 에트나 화산은 이탈리아에 있는 3개 활화산 중 하나로 유럽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활화산이다.

에트나 화산은 올해 7월부터 간헐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 관측되고 있다.

독일 킬 대학 GEOMAR-헬름홀츠 해양연구소는 올 10월 에트나 화산의 동남쪽 경사면이 상당 부분 붕괴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면서 갑작스럽게 붕괴가 일어나면 지중해 일대에 쓰나미가 닥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