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포스코, 순혈주의 타파 인사...철강·비철강·신성장 3각 조직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포스코그룹이 20일 조직개편 및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최정우 회장 취임 후 첫 정기 인사로, 예년에 비해 한 달 이상 앞당겼다.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주안점을 뒀다는 평가다. 

포스코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철강부문을 철강·비철강·신성장 3개 부문으로 확대 개편하고, 부문별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한다. 

비철강부문은 대우·건설·에너지·정보통신기술(ICT) 및 국내 비철강 그룹사의 성장 전략 수립과 사업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신성장부문은 그룹 차원에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사업 등 미래성장동력 발굴과 육성을 맡는다. 신성장부문 산하에는 벤처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산학연협력실’도 신설된다. 

특히 포스코는 이차전지 분야를 2030년까지 세계 시장점유율 20%, 매출액 17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 같은 프로젝트를 신성장부문장이 총괄하게 된다.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는 ‘기업시민실’도 운영한다.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심화에 따라 통상조직 책임자는 임원단위로 격상하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기로 했다. 

현장중시 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환경·에너지를 담당하는 부소장직을 포항과 광양제철소에 신설하고, 설비관리 조직은 확대한다. 

신설되는 조직에는 외부 전문가를 영입했다. 순혈주의를 타파하고 전문성을 보유한 인재를 중용한다는 최 회장의 경영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성장부문장으로는 오규석 전 대림산업 사장을, 산학연협력실장에는 박성진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무역통상조직 수장은 1월 중 전무급 임원이 합류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는 포스코경영연구원장에도 산업연구원 출신의 장윤종 박사를 영입했다.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 / 뉴시스

포스코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게 된 오 신임 부문장은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종합건설업체인 대림산업 사장을 역임했다. LG텔레콤 전략기획담당 상무, 하나로텔레콤 전략부문장 전무, 씨앤엠(종합유선방송사업자) 대표 등을 지낸 전략통이다.

오 부문장과 호흡을 맞출 박 교수는 2009년부터 포스텍 교수로 일하고 있다. 포스텍 산학처장과 포스텍이 100% 출자한 엑셀러레이팅 기업 포스텍 기술지주 대표를 역임하는 등 산업 현장 경험도 풍부하다. LG전자에서 4년간 근무했고, 델레포스·세타덱 등 벤처기업도 거쳤다. 이러한 이력으로 지난해 문재인 정부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오르기도 했지만 역사 인식과 종교 논란으로 중도 하차했다.

임원 승진자는 34명이다. 세대교체와 실질·실행·실리 중심, 성과·역량 기반, 현장중시, 차세대 리더 전략적 육성에 중점을 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