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배출가스 인증위반’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벌금 28억 선고받아…벤츠 코리아 “항소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배출가스 관련 인증절차를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법인이 법원으로부터 벌금 28억원을 선고받았다.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한 직원은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9단독 이성은 판사는 20일 대기환경보전법 및 관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벤츠코리아 법인에 벌금 28억 1,000여만원을, 담당 직원 김모씨에게는 징역 8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벤츠코리아는 환경 당국으로부터 아직 변경 인증을 받지 않은 배출가스 관련 부품을 장착한 차량 7천여대를 국내에 들여온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우선 벤츠코리아에 대해 “관세법상 요구되는 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이런 행위를 대기환경보전법 등의 규정으로 처벌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검찰 구형과 같은 액수의 벌금을 선고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직원 김씨에 대해서는 “인증받지 않은 부품의 차량을 들여온 고의가 넉넉히 인정된다”며 “과징금 액수는 80억원에 불과한 반면 인증을 누락한 상태로 수입한 차량의 원가는 4,000억여원으로 대략 계산해도 이익이 2,000억원을 넘으므로, 회사 차원의 경제적 요인도 충분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또 “3년 6개월간 인증 누락이 반복되고 4차례 과징금이 부과됐음에도 문제가 개선되지 않았다”며 “책임자를 벌금형에 처하는 것으로 재범을 막을 수 없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린 행위이고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경시한 행위”라며 “반복되지 않도록 엄벌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반면 벤츠코리아는 “직원의 오해로 인한 문서적 실수로 인한 이번 사건에 대한 판결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항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벤츠코리아는 또 “이번 사안을 중대하게 여기고 있으며 내부 절차와 점검을 개선하고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