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시진핑 주석 “개혁개방 40주년, 초심 잃지 말길…중화민족 위대한 부흥 실현해야”

  • 이창규 기자
  • 승인 2018.12.18 14:2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8일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중국이 세계적인 강대국으로 발전한 것을 자찬하면서 초심을 잃지 말고 개혁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中國夢)’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대회’ 연설에서 “개혁개방이 공식 개시된 1978년 12월 18일은 중화민족, 중국 공산당, 중화인민공화국 역사상 중요한 날로, 11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11기 3중전회) 이후 중국은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현재화의 위대한 여정을 시작했다”고 운을 뗐다.

시진핑 / 뉴시스
시진핑 / 뉴시스

이어 그는 “11기 3중 전회는 당과 국가의 운명이 중요한 역사적 기점에 처해 있을 때 개최됐다”며 “당시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10년 대혼란으로 중국 경제는 붕괴의 위기에 처해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덩샤오핑 동지를 포함한 원로 혁명가들의 노력으로 당은 11기 3중 전회에서 '좌(左)'의 잘못을 시정했고, 개혁개방이라는 역사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개혁개방은 우리 당의 위대한 각성이자 이론에서 실천으로 변화하는 위대한 창조”라고 극찬하면서 “개혁개방은 중화민족 발전의 위대한 혁명으로, 이 혁명은 사회주의 사업의 위대한 도약을 이뤄냈다”고 전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