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그것이알고싶다(그알)’ 요양병원, “걸어 들어와서 죽어서 나가는 곳”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지연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요양병원의 실태를 취재했다.

15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폭로자들-어느 병원의 잔혹한 비지니스 편’이 방송됐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요양병원들은 환자에게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지 않고 식대로 이득을 남기거나, 환자가 아닌 이들을 환자로 둔갑시키고, 입원일수를 부풀려 부당한 이익을 챙긴다.

최근 5년 간 요양병원들이 허위부당 청구를 한 금액은 150여억원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이 금액도 드러난 것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요양병원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이들은 많다. 박병례 씨는 다리수술 후 회복이 안 돼서 집에서 가까운 요양병원에 입원하게 됐다.

그런데 입원한 지 얼마되지 않아서 이마에 멍자국이 생겼다. 딸들은 엄마 박병례 씨가 배변실수를 했다는 것 때문에 누군가가 엄마를 구타해 이마에 멍이 들고 갈비뼈가 부러졌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해당 요양병원 측에서는 박병례 씨가 어딘가에 부딪힌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병원 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박병례 씨는 사건이 있은 지 2주 후, 세상을 떠났다.

김 씨는 아버지를 요양병원에 모셨다. 그런데 요양병원에 입원한 지 하루만에 김 씨의 아버지는 응급실에 실려갔다. 김 씨의 아버지가 위급한 상태였던 새벽, 당직 의사가 없었다.

김 씨의 아버지는 당직 의사를 만나지 못하고 응급실로 이송된 지 7시간만에 심정지로 숨졌다.

요양병원의 전, 현직 직원들은 “의사들이 퇴근을 하지 24시간 동안 병원에 있지 않는다. 규모가 작은 곳은 한의사를 채용한다. 당직비가 아까우니까 당직을 안 쓴다”고 말했다.

이어서 “의사들도 나이를 먹는다. 노령 의사들은 체력적으로 지치기 때문에 수술을 안 하려고 한다. 그래서 노령 의사, 퇴직 의사들은 제일 편한 요양병원을 하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 SBS에서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