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현오 전 경찰청장, 댓글 공작 혐의 완강히 부인…“질서 유지 위한 댓글 활동은 경찰의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여론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자신의 혐의를 부인했다.

14일 조현오 전 경찰청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 심리로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언급했다.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이 출석할 의무가 없지만 조 전 청장은 양복 차림으로 법정에 나와 직접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는 “물의를 일으켜 송구스럽게 생각하지만 저는 경찰에 대해 허위사실이나 왜곡된 사실로 비난하면 적극 대응하라 이야기했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에서 이것을 정치공작·댓글 공작으로 몰아가는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어 “저는 정부 정책 옹호나 여당 지지, 야당 비난을 하라고 한 적이 없다. 검찰 수사기록에 나타난 댓글 대응 이슈 181개 가운데 경찰 이슈가 아닌 게 없는데 그게 어떻게 정부 정책 옹호이고 정치관여냐”고 강하게 반문했다.

아울러 그는 “질서유지를 위한 댓글 활동을 한 적이 있는데 경찰 본연의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전 청장은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보안·정보·홍보 등 휘하 조직을 동원해 정부에 우호적인 글 3만7천여건을 온라인 공간에 게재하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구속기소 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