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 강남에 위치한 대종빌딩 폐쇄했지만…우려의 시선은 식지 않은 상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서울 강남 한복판인 테헤란로에 있는 15층짜리 주상 복합 건물이 붕괴 위험에 처해 누리꾼들이 공분하고 있다.

최근 서울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한 대종빌딩의 붕괴 위험이 발견된 가운데 행정공백이 문제를 더 악화시킨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서울시와 강남구의 설명을 종합하면 대종빌딩은 올해 3월과 6월 안전점검을 받았다.

3월 점검은 강남구 차원에서 이뤄졌으며 6월 점검은 건물주 자체 점검 후 보고서 제출 방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점검이 이뤄졌던 3월과 6월은 강남구 분위기가 어수선했던 시기로 알려졌다.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인 신연희 전 구청장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비방글을 올린 혐의로 수사선상에 올랐다.

신 전 구청장이 구속되자 강남구 공무원들은 동요했고 6월 구청장 선거가 임박할수록 차기 구청장직의 향배를 놓고 혼란이 가중됐다.

하지만 구청장 구속으로 인한 내부조직 동요가 안전점검 부실로 이어졌다는 해석에 구는 반박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건축물 안전점검 제도상 한계 때문이지 구청 조직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국가안전대진단 때도 점검은 육안으로 한다. 또 구조기술사가 아닌 건축사와 함께 하므로 눈으로 봐서 내부 구조는 알 수 없다”며 해명했다.

이어 “이번에도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내부 구조가 발견됐으므로 안전 진단이 잘 안 됐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일축했으나 논란은 식지 않고 있따.

이번 사태가 심각해지기 전 최초 제보는 지난달 26일에 있었다.

뉴시스
뉴시스

‘오피스텔 건물 2층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기둥을 둘러싼 외장재를 뜯어내자 균열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강남구청에 접수된 것.

하지만 담당 공무원은 일반적인 안내만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이번 달 8일 균열이 심각하다는 신고를 재차 받고서야 강남구는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비로소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강남구는 12일 대종빌딩 사용을 금지하는 등 수습에 착수했다.

구는 13일에는 현장설명을 통해 대종빌딩의 정문·후문·비상출입구 등 모든 출입문을 폐쇄조치했다고 밝혔다. 

건물 내부 입주자용 승강기 운행도 중지됐고 비상용 승강기만 순찰과 비상상황을 위해 운행된다.

뿐만 아니라 경찰과 소방인력도 투입됐으며 경찰 순찰차가 24시간 대기하고 있고 소방관 8명과 3t 규모 소방차가 대기 중이다.

그러나 우려의 시선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