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오토 웜비어, 북한서 송환뒤 사망한 그는 누구?…‘사인 재조명’

  • 한수지 기자
  • 승인 2018.12.12 17:0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지 기자] 사망한 오토 웜비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다.

오토 웜비어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 2016년 1월 2일부터 2017년 6월 13일까지 1년 5개월 가량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이다. 혼수상태로 미국에 돌아온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다.

그는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출신이다. 프레드 웜비어(Fred Warmbier)와 신디 웜비어(Cindy Warmbier, 결혼 이전의 성은 가버(Garber) 사이에서 태어난 3명의 자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유대인 혈통을 갖고 있다. 그의 아버지인 프레드 웜비어는 금속가공 전문 회사를 경영했다. 오토 웜비어의 형제, 자매로는 남동생인 오스틴(Austin), 누나인 그레타(Greta)가 있다. 2013년에는 와이오밍 고등학교(Wyoming High School)를 졸업했다. 

오토 웜비어는 버지니아 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2015년 말에 여행자 자격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방문했다. 2016년 1월 2일 평양의 양각도국제호텔에 설치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고 한 혐의로 체포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2016년 3월 16일 최고재판소는 미국 정부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추종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일심단결의 기초를 허물어버리기 위해 관광 명목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입국하여 엄중한 반공화국 적대 행위를 감행한 혐의로 국가전복음모죄를 적용하여 오토 웜비어에게 로동교화형(징역형) 15년을 선고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17개월 뒤인 2017년 6월 13일에 웜비어를 석방했다. 모국 송환 당시 웜비어는 혼수상태였으며 진단 결과 뇌조직에 광범위한 손상을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같은 해 6월 19일에 끝내 사망했다. 

최근 오토 웜비어가 외부 물리력에 의해 사망했을 가능성을 제기한 미국 의사들의 소견에 대해 직접 치료를 맡았던 평양친선병원장이 직접 나서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병원장은 “우리가 웜비어를 돌려보낼 당시 그의 생명지표가 완전히 정상이었다는 사실은 웜비어 송환을 위해 우리나라에 왔던 미국 의사들도 인정하였으며, 그의 건강상태와 관련한 우리 병원 의사들의 진단 결과에 견해를 같이한다는 확인서를 우리 병원에 제출하였고, 그 확인서는 지금도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