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55Km구간 12일 확장 개통…통행속도 27㎞/h 빨라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경부고속도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과 경북 영천시를 잇는 언양~영천 구간(55㎞)이 확장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69년 12월 개통해 50년 가까이 사용한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이 7년간의 공사끝에 12일 오후 6시 확장(4→6차로) 개통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8940억원이 투입됐다. 

국토부는 이번 개통으로 이 구간의 통행속도가 27㎞/h(68→95㎞/h) 빨라지고 통행시간은 15분(50→35분) 단축돼 울산, 경주, 영천시 등 주변지역 접근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확장 구간은 전국에서 화물차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향후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460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울산(울주군)과 경주를 경유해 영천시를 잇는 노선으로 교통이 편리해짐에 따라 주변 관광명소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뉴시스
뉴시스

아울러 그동안 대구와 부산 사이에 유일하게 4차로로 병목구간이었던 이 지역이 왕복 6차로로 확장되고 굽은 도로의 선형이 개선되면서 교통정체가 완화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항상 붐볐던 언양휴게소(부산방향)를 넓히고, 졸음쉼터도 4곳을 추가 설치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현장 영상을 전방의 도로전광표지(VMS)에 표출하고, 폐쇄회로TV(CCTV)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교통관리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