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시, 공기 정화 위해 광촉매 도로포장 설치…밀폐 공간에서 대기 오염 물질 저감 효과 드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서울시가 공기 정화를 위해 광촉매를 일부 구간에 설치한 결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서울시는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광촉매를 강남대로 일부 구간에 덧씌운 결과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6월 28일 양재역 강남대로 차도 250m에 액체에 희석한 광촉매재를 분사했다.

이후 8∼10월 도로 표면에서 차량배기가스의 주성분이자 미세먼지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농도를 측정한 결과 광촉매재로 포장한 도로 면의 질소산화물 농도가 포장하지 않은 면보다 1.5배 높았다.

이는 질소산화물이 광촉매재로 인해 도로 면에 달라붙은 결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실제로 질소산화물은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28%를 차지한다.

광촉매는 빛을 받아들여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분해·흡수하는 촉매제다.

서울시는 올해 처음으로 이를 도로포장에 적용한 바 있다.

시는 광촉매 적용 후 해당 구간 대기(지상 3m 높이) 중의 질소산화물도 측정했으나 별다른 저감 효과는 없었다.

반면 밀폐된 공간에서는 광촉매 코팅 구간에서 대기 중 질소산화물 농도가 감소했다.

시는 “대기에서는 머물지 않고 흐르는 공기의 특성으로 인해 저감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밀폐 공간에서는 저감 효과가 있었다”며 “질소산화물이 포장 면에 흡착되면서 대기 중의 미세먼지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실험 결과 자동차 1만대가 통과할 경우 광촉매 포장재의 28%가 소실되는 것으로 나타나 재료의 부착성능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