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TX 강릉선 열차 탈선 사고, 복구 이틀째…혹한에 어려움 더해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지 기자) 코레일이 지난 8일 KTX 강릉선에서 발생한 열차 탈선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혹한의 추위 속에서도 철야 작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탈선 열차 철거 및 선로 복구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의 철야 작업에도 강릉기지창으로 옮겨간 열차는 1호 객차뿐이었다.

객차 8량과 후미 기관차 1량 등 9량을 끌고 가는 기관차는 기중기로 들었더니 바퀴가 위치한 밑부분의 파손 상태가 가대차에 올리지 못할 정도로 매우 심각해 선로와 선로 사이의 맨땅으로 옮겨졌다. 

기관차를 기중기로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도 기중기 1대가 고장 나 다른 기중기로 교체하기도 했다. 탈선 충격으로 90도 꺽인 상태로 맞은편 선로까지 탈선한 기관차와 1호 객차를 기중기로 들어 옮기는 작업을 마무리하는 데 11시간이 걸렸다.

코레일은 탈선 열차를 들어올려 선로에서 철거하는 데만 31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TV 캡처
연합뉴스TV 캡처

코레일이 예상한 시간에서 앞으로 남은 시간은 20시간이고, 이 시간에 9량의 기관차와 객차를 모두 강릉기지창으로 옮겨야 당초 밝힌 오는 10일 오전 2시까지 복구를 완료할 수 있다. 

혹한의 겨울 추위도 작업 속도의 발목을 잡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밤새 강릉 사고 현장의 기온은 영하 7.6도까지 떨어졌다. 

작업자들은 선로 곳곳에서 사각형 모양의 알루미늄 통에 불을 피워 꽁꽁 언 몸을 녹여가며 일을 했다. 

침목 제거 등 시설 철거도 밤새 진행됐다. 코레일은 8시간이면 철거를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분야 본선 전차선 700여m는 사고 직후부터 작업이 시작돼 가장 빨리 철거가 완료됐고 나머지 전기분야도 5시간이면 작업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