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보헤미안 랩소디’ 퀸 프레디 머큐리, 전설의 시작…그의 가려진 삶 재조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누적관객수 600만을 돌파한 가운데 영화의 실제 주인공 프레디 머큐리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다. 

프레디 머큐리는 1946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잔지바르에서 영국 총독부 공무원의 1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파로크 불사라’였다. 가계나 이름, 외모 등의 면에서 일반적인 영국인은 아니었다. 그의 아버지는 인도 국적을 가졌으며 8세기에 무슬림들에게 쫓겨 인도로 망명한 페르시아인 조로아스터교 교도의 후손이었다. 

프레디 머큐리는 인도의 뭄바이로 보내져 10년간 기숙학교에 다녔으며, 이 시기부터 프레디(Freddy; Frederick의 애칭)라는 별칭을 사용하였다. 학창시절 프레디는 ‘헥틱스(Hectics)’라는 밴드를 결성하였는데, 그 때는 리드 보컬을 맡지 않고 키보드를 연주했다. 

1964년에 잔지바르에서 아랍인과 인도인을 규탄하는 운동이 일어나자 프레디 머큐리의 가족은 영국으로 완전히 이주하였고, 프레디는 1969년에 런던의 일링 칼리지(Ealing College, 현 웨스트 런던 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 학위를 받았다. 이 무렵 영국 시민권을 얻으면서 본명을 인도식 이름인 파로크 불사라에서 영어식으로 ‘프레드릭 벌사라(영어: Frederick Bulsara)’로 개명했다. 

프레디는 1960년대 후반 아마추어 밴드 아이벡스(Ibex)[2]에서 리드 보컬로 활약했는데, 후에 퀸의 앨범에 수록되는 ‘Stone Cold Crazy’와 ‘Liar’의 기본이 되는 곡을 이 시기에 작곡했다고 한다. 

1970년대에 접어들어 팀 스태플(Tim Staffell), 로저 테일러, 브라이언 메이는 밴드 스마일에서 활동하였는데, 보컬 팀 스태플이 험피 봉(Humpy Bong)으로 이적하기 위해 스마일에서 탈퇴하자,프레디는 브라이언과 로저와 함께 퀸을 결성하였으며, 베이시스트로 존 디콘을 직접 선발하였다. 

1980년대 초에는 퀸 활동을 잠시 쉬면서 프로듀서 리처드 울프(Richard Wolf)의 작업에 참여하고 영화 ‘메트로폴리스’의 재개봉 사운드트랙 작업에도 참여하는 등 활동의 폭을 넓혔다. 

프레디 머큐리 / 온라인 커뮤니티
프레디 머큐리 / 온라인 커뮤니티

1985년에는 솔로앨범 ‘Mr. Bad Guy’를 발매하였고, 영국 음반 차트 6위에 올랐다. 싱글발매된 ‘I Was Born to Love You’는 특히 큰 인기를 끌었다. 

1988년에는 오페라 가수 몽셰라 카바예(Montserrat Caballé)와 협업하여 솔로 2집 ‘Barcelona’를 발매한다. 동명의 앨범 수록곡인 ‘Barcelona’는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공식 주제가로 선택되었으나, 프레디의 사망 이후 주제가 선정이 취소되고 호세 카레라스와 사라 브라이트만이 부른 ‘Amigos para Siempre’로 대체됐다. 올림픽 주제가 선정 과정에 힘입어 ‘Barcelona’는 1992년 재발매되었고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6위를 기록했으며, 특히 수록곡 ‘Barcelona’는 영국과 네덜란드에서 2위까지 올랐다. 

1990년 퀸과 함께 그들의 마지막 앨범이 되어버린 ‘Innuendo’ 레코딩을 시작한 후 공적인 자리에서 사라진 듯 했던 그는 1991년 11월 자신이 에이즈 투병중이라는 사실을 언론에 공개하였고, 에이즈와의 투쟁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한지 하루 뒤인 11월 24일 자신의 집에서 에이즈등의 합병증으로 45세 나이에 숨을 거두었다. 

1992년 4월 20일 부활절. 그를 추모하기 위한 거대한 공연이 영국 런던 웸블리 경기장에서 거행되었으며 퀸의 나머지 멤버들과 엘튼 존, 데이비드 보위, 조지 마이클, 익스트림, 건즈 앤 로지스, 메탈리카 , 밥 겔도프 , 로버트 플랜트 등 최정상급 음악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 콘서트는 전세계 TV로 생중계되어 약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시청하였다. 

현재 그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다시금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