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연자육, 연밥 먹는 법 및 효능에 관심 집중…여성 건강에 특히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연자육의 효능이 알려지며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자육은 연꽃의 성숙한 종자로서 저수지와 같은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뿌리는 연근이라 하여 음식재료로 사용하며 관상용으로도 널리 재배되고 있다. 

연자육의 효능으로는 옛부터 비위를 돕고 정신과 기운 돋우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배고프지 않고 수명이 길어진다고 잘알려진 보약재이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달고 약간 떫으며 성질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하다

주로 비장이 허약한 증상에 많이 사용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며, 가슴이 마구 뛰고 불면증의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신(腎)기능을 높여 유정(遺精) 및 몽정(夢精)을 치료하며 부인의 백대하를 치료한다.  

연자육
연자육

연꽃의 잎인 하엽은 여름 설사, 두통, 어지럼증에 사용한다. 토혈, 코피, 대변 출혈, 자궁 출혈을 그치게 하고, 산후에 어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치료한다. 연꽃의 뿌리인 우절은 각혈, 토혈, 코피, 대변 출혈, 치질 출혈, 소변 출혈, 자궁 출혈 등에 지혈 효과가 탁월하다. 

연꽃의 과방인 연방은 자궁출혈, 월경과다, 대변출혈을 그치게 하고, 치질과 탈항, 악창(惡瘡)에도 활용된다. 연꽃의 암술인 연수는 꿈이 많고 몽정, 유정, 토혈과 자궁 출혈, 대하, 이질에 사용한다. 종자안에 있는 녹색의 배아인 연자심은 번민(煩悶)이 많고 불안하며 헛꿈을 꾸고 구갈과 유정, 토혈, 안구출혈 등에 사용한다.  

연자육을 먹는법으로는 맑은 물에 헹군 뒤 물 2L에 연자육 10알을 넣고 3~40분 이상 끓여 차로  마시면 좋다.

그외에도 연자육 밥과 연자육 조림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연자육밥은 연자육을 12시간 불린 후 밥할 때 콩밥을 하듯이 30알 넣어 만들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