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산-소비-투자’ 9개월 만에 ↑, 경기지표는 7개월째↓...정부 “경제 정상궤도 복귀 위해 총력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산업 동향을 보여주는 3가지 지표가 9개월 만에 모두 상승했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산업활동동향’ 보고서를 보면 올해 10월 전(全)산업생산지수(농림어업 제외, 계절조정계열, 2015년=100)는 107.0으로 전월보다 0.4% 상승했다.

산업생산은 한 달만에 상승 전환한 것이다. 지난 7월(0.7%)과 8월(0.4%) 전월 대비 두 달 연속 증가했다가 9월(-1.2%)에 감소로 돌아섰었다. 

광공업 생산이 전월보다 1.0% 증가했다. 자동차(-2.5%)가 감소했음에도 조선·자동차부품 등 전방산업 수요가 늘면서 금속가공이 6.4% 늘어난데다 최근 선박 수주량 증가에 따른 수주잔량 부족 완화와 인도기일 도래물량 증가로 기타운송장비도 8.0% 확대된 영향이다.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보다 0.3% 늘었다. 은행과 저축기관의 대출 확대 영향으로 금융보험(1.6%)과 함께 전문·과학·기술(2.7%)이 증가한 덕분이다. 

제조업 생산은 전월보다 0.8% 올랐다. 제조업 출하가 0.1% 감소했지만 재고는 0.6% 증가했다.  

제조업 재고를 출하로 나눈 비율인 재고율은 107.7%로 전월에 비해 0.8%포인트 상승했다. 생산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졌는지를 볼 수 있는 제조업 평균 가동률도 전월에 비해 0.2%포인트 상승한 74.0%였다.  

소비를 의미하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0.2% 올랐다. 지난 9월(-2.1%) 넉달 만에 하락했다가 한 달만에 다시 상승 전환한 것이다.  

전월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에 하이브리드차량 구매 보조금 지급 종료 임박에 따른 선(先)구매와 할인 행사 효과가 더해져 승용차 등 내구재가 1.7% 오른 영향이 크다.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 의복상품의 선구매 등으로 준내구재 판매가 0.4% 늘어난 것도 소비 상승을 견인했다.  

설비투자도 전월보다 1.9% 늘었다. 지난 9월(3.3%)에 이어 두 달 연속 오름세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0.9%) 투자는 감소했지만 자동차 등 운송장비 투자가 전월보다 10.0% 늘어나서다. 승용차 수입이 늘어나면서 투자에 포함되는 기업 및 정부 구매가 늘어난 영향이 컸다는 설명이다. 다만 ‘본래적 의미에서의 설비투자’란 기계류 투자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단 측면에서 “내용적으론 좋지 않다”는 것이 통계청의 시각이다. 

이미 이뤄진 공사실적을 의미하는 건설기성은 최근 수주 부진 등으로 토목(-5.5%)과 건축(-1.2%) 공사 실적이 모두 감소, 전월보다 2.2% 줄었다.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0.2포인트 하락한 98.4를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2009년 5월(97.9) 이후 가장 낮으며, 지난 4월 이후 7개월 연속 내림세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고용을 비롯한 우리 경제 지표가 정상 궤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