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형제복지원 사건, 2번의 유죄 판단에도 대법서 3차례 무죄…‘내용 살펴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대법원에 비상상고를 신청한 형제복지원 사건은 박인근 원장의 특수감금죄 유죄여부를 두고 2심인 대구고법과 상고심인 대법원이 2차례나 충돌했다가 결국 무죄로 결론이 난 사건이다.
 
20일 법원과 법조계에 따르면 형제복지원 사건의 2심 재판을 맡은 대구고법 형사부는 대법원의 무죄 취지 판결에도 불구하고 두 차례나 특수감금죄 유죄 선고를 내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1987년 첫 2심 판결에서는 박 원장의 특수감금 혐의를 주간과 야간으로 나눠 살핀 뒤 주간에 이뤄진 특수감금행위에 대해서는 무죄를 인정했지만, 야간에 이뤄진 특수감금에 대해서는 정당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유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1988년 3월 박 원장의 감금행위가 법령에 근거한 정당한 직무수행에 해당한다며 무죄취지로 유죄판결을 깨고 2심 재판을 다시 하라고 결정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박 원장의 감금행위를 형법상 책임이 면제되는 정당행위라고 인정해 특수감금죄로 처벌할 수 없다고 판단한 첫 대법원 판결이었다.
 
그러나 대법원의 무죄취지 판결을 2심 재판부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여전히 박 원장의 감금행위는 사회상규상 정당한 행위로 평가할 수 없고 특수감금죄가 성립한다며 대법원 판결과 정면배치되는 판결을 내놓았다.
 
하지만 대법원은 1988년 11월 두 번째 2심 판결에 대해서도 "정당한 직무수행으로 봐야 한다"는 논리를 대며 유죄판단에 위법이 있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결국 세 번째 2심을 맡게 된 대구고법 형사재판부는 1989년 3월 "대법원 판결의 사실상 및 법률상 판단에 기속되지 않을 수 없어 이에 따르기로 한다"며 박 원장의 특수감금 혐의를 무죄로 인정했다. 대법원의 끈질긴 무죄판결에 2심 재판부가 결국 승복한 것이다. 이 판결은 1989년 7월 대법원에서 그대로 확정됐다.
 

검찰은 비상상고를 신청하면서 대구고법의 세 번째 2심 판결을 상고 대상판결로 삼았다. 비상상고도 통상적인 상고에 해당하므로 대법원 확정판결이 아닌 2심 판결을 대상으로 상고를 한 것이다. 유죄판결을 낸 당시 2심 재판부에는 이용우 전 대법관과 이상훈 전 대법관이 소속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문 총장은 27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2층 교육실에서 한종선씨 등 형제복지원 피해자 30여명을 만나 “검찰이 외압에 굴복해 수사를 조기에 종결하고 말았다는 과거사 위원회의 조사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