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OECD 세계포럼 개막, 이번 주제는 ‘미래의 웰빙’…김동연 “국민의 삶의 질 가장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OECD 세계포럼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전했다.

27일 김 부총리는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통계청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최로 열린 제6차 통계·지식·정책에 관한 OECD 세계포럼 개막식에서 “오늘날 우리 국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의 질이다. 최근 한국 국민은 고용통계와 소득분배지표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최근 한국 사회가 소득불균형 문제에 큰 관심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경제 성장률, 수출에 주로 관심을 보여왔던 것과는 다른 현상"이라며 "이러한 한국 사회의 동향은 웰빙 증진을 위한 OECD의 노력과 일맥상통한다"고 판단했다.

김 부총리는 "미래의 웰빙과 혁신은 긴밀히 연결돼 있다"며 "혁신과 웰빙 간 긴밀한 논의가 이어지기를 바라며 한국 정부 차원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여준 포용국가 비전이야말로 OECD가 추구하는 포용적 정책과 들어맞는다"며 "여전히 중요한 국내총생산(GDP) 측정과 그 이상인 웰빙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OECD 세계포럼의 주제는 '미래의 웰빙'이다. 기존 경제 지표인 GDP가 실제 삶의 모습을 드러내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경제·사회·환경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삶의 질 측정 방법을 논의하는 자리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특히 소득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고용 불안, 문화·여가 부족 등 국민 삶의 질 저하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는 국내 상황을 고려해 국가적 논의를 본격화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세부 주제는 '디지털화와 웰빙', '복잡한 세상에서의 거버넌스', '웰빙과 기업의 역할' 등이다.

행사에는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조지프 스티글리츠, OECD 개발센터 소장 마리오 페치니, 제프리 삭스 미국 컬럼비아대 경제학과 교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세계 각국 지도자와 석학, 국제기구 인사 등 3천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29일까지 사흘간 전체회의, 부문회의 등 포럼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주요 국가간 다자회담, 국제전시회, 한국 문화 공연·관광 프로그램 등도 있다.

둘째 날은 '정부와 사회 간 신뢰회복' 주제로 삭스 교수의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이어 마르코스 본투리 OECD 공공거버넌스 국장을 좌장으로 '복잡하게 변하고 있는 세상과 거버넌스'가 논의된다.

마지막 날에는 더 나은 국민 삶을 위한 '인천선언'도 발표될 예정이다. 반기문 전 총장이 '미래의 웰빙을 준비하며'라는 주제로 폐막 연설을 한다.

포럼은 2004년 11월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처음 열린 뒤 2∼3년 주기로 개최된다.국내에서는 2009년 10월 부산에서 3차 포럼이 열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