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자유한국당, 김병준 ‘인적청산 카드’로 술렁…‘비박과 친박의 입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적청산 카드’를 꺼내 자유한국당이 술렁이고 있다.
 
6·13 지방선거 참패 후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키며 혁신작업을 이어온 한국당은 마지막 순서로 인적쇄신을 남겨놓고 있다. 전국 253곳 당협에 대한 전수조사가 그 일환이다.
 
이미 전체 당협위원장의 사퇴서를 받아 놓은 상황에서 앞으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당협 평가 등을 토대로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판단한다. 경우에 따라 대대적인 물갈이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에 ‘새로운 보수가치 재정립’을 내세워 인위적 인적쇄신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온 김 위원장이 가세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비대위 회의에서 “조직강화특위의 그물망을 빠져나왔지만 교체가 필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며 "분명하게 비대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물갈이 카드’를 내놓은 것으로, 앞으로 한국당의 당협위원장 교체, 즉 인적쇄신이 조강특위와 김 위원장 두 갈래로 진행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
 
조강특위의 인적쇄신이 당협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면, 김 위원장의 인적청산은 고도의 정무적 판단에 따라 이뤄질 것을 짐작하게 한다.
 
당장 한국당 내에서는 친박(친박의 뜻 : 親박근혜 계열 정치인)계를 중심으로 ‘김 위원장의 월권’이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홍문종 의원은 23일 TBS 라디오에 출연, “김 위원장이 생각이 다른 분들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쳐내려고 하는 자세, 말하자면 이른바 복당파들이 그동안 시도했던 자세와 거의 비슷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은 “김 위원장은 선출된 권력이 아니다. 뿌리가 없는 상태라 불면 날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 활동 종료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데다, 전원책 전 조강특위 위원 해촉 사태로 김 위원장의 리더십이 일정 부분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이 같은 시도가 힘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는 ‘이렇다 할 혁신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온 김 위원장이 리더십 위기를 돌파하고 ‘실패한 비대위’로 기록되지 않기 위해 초강수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해석으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잠잠했던 계파 간 갈등이 재연될 수도 있다. 친박계의 반발이 터져 나온 가운데 비박(비박의 뜻 : 非박근혜 계열 정치인)계가 김 위원장의 '인적청산 카드'에 어떤 입장을 보일지가 관건이다.
 
다음 달 원내대표 경선이 ‘친박·잔류파 대 비박·복당파'의 계파 간 세 대결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직접적인 인적청산이 이를 부추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의 ‘직접 물갈이’ 시점은 원내대표 경선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물갈이 시점을 이미 놓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김 위원장이 인적청산에 나서더라도 내년 2월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새 지도부가 다시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에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한 사람은 곧바로 지역구로 가서 권리당원 확보에 주력하고 차기 당 대표 유력 주자에게 줄을 서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