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황창규, 서대문사거리 KT아현건물 화재+통신장애에 대해 사과 “보상안 마련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황창규 KT[030200] 회장은 25일 KT 서울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장애와 관련해 “관련 기관과 협의해 피해를 본 개인 및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적극적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KT는 이날 오전 11시 25분께 황창규 회장 명의로 된 문자 메시지를 자사 고객에게 발송했다.
 
황 회장은 메시지에서 “소방청과 협조해 화재 원인을 찾고 있으며,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회장은 “오전 10시 50분 현재 이동전화는 53%, 인터넷 77% 등 빠른 복구가 이뤄지고 있다”며 “모든 역량을 기울여 이른 시일 내 완전 복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고 분석을 통해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의 모든 통신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전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화재 현장을 발생한 데 이어 이날 오전에도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과 함께 현장을 찾아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2018.11.25 / 서울=연합뉴스

 
황 회장은 이 자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며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하게 만들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성목 사장은 현장 취재진에 “접근 금지가 해제된 어젯밤부터 직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방독면을 쓰고 들어가서 작업했다”며 “오늘 저녁까지 90% 복구해서 소상공인과 가입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백업 체계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화재가 발생한 후부터 국가통신망과 주요 기업 통신망은 바로 백업했으나 아현지사는 화재가 발생한 데다 단선 체계라 백업이 늦어져 가입자를 일일이 접촉해야 했다”며 “현재 백업 체계는 정상 작동 중이며, 가입자별로 망을 개통해서 복구가 늦어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 사장은 “통신국사가 전국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정부가 A·B·C·D 4등급으로 나누는데 여기는 (서울 서대문과 마포구 일대만 관할해) D등급이다. A·B·C 등급까진 백업이 돼서 통신구가 이원화되는데 D등급 국사는 백업체계 안 돼 있다”며 “백업한다는 건 사실 굉장히 많은 투자가 수반되고 이 부분은 아직 저희가 만들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신 IoT 센서를 접목해 감지 시스템을 설치했기에 이번에 화재가 발생하자마자 바로 감지돼서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오 사장은 “이번처럼 망이 죽었을 때 타사 망을 쓰는 것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며 “다음에 구체화할 수 있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국토교통부 교통정보센터는 KT아현빌딩 지하에서 화재가 났다고 전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화재] 충정로 서대문사거리에서 아현삼거리방면 충정로역부근 KT아현빌딩(지하) 화재 진화작업으로 주변도로 혼잡하니 참고하시어 안전운행 바랍니다.

 

이 화재로 인근 지역에서 통신 장애가 발생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